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성격상담] 회피성 성격장애 원인과 치료_영동신경정신과

 

[성격상담] 회피성 성격장애 원인과 치료_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외국에서는 성격적 장애에서 오는 우울증을 일종의 감기라 생각한다고 합니다.

누구에게나 예기치 않게 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우리에게도 그런 의식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오늘은 회피성 인격장애 원인과 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피성 인격장애

회피성 인격장애는 거절에 대해 매우 예민하고, 그로 인해 무기력한 모습을 보이는 인격장애를 말합니다. 자신을 거절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드는 사람만을 대상으로 인간관계를 맺고, 거부나 상실에 대한 두려움과 고통이 커서 오히려 혼자 지내려고 하지만, 내적으로는 친밀한 관계를 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회피성 인격장애 원인

내향적이고 신경증의 성격이 강조된 형태입니다.

반사회적 인격장애가 행동억제 기능이 결여되어 있다면, 회피성 인격장애는 행동억제 기능이 과도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런 기질적 특성과 어릴 적부터 경험한 모욕감, 당황감, 가치 없는 느김 같은 환경적 경험이 상호작용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증상

자존심이 낮으며 거절에 대한 지나친 경계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인이 자기를 거부할지 모른다는 생각에 집착하여 자기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마음을 습니다. 대인관계 형성의 어려움 때문에 괴로워하고, 다른 사람들로부터 떨어져 나와 은둔적인 생활을 하기도 합니다.

 

회피성 성격장애 진단

1)비판이나 거절, 인정받지 못함 등 때문에 의미 있는 대인 접촉이 관련되는 직업적 활동을 회피한다.

2)자신을 좋아한다는 확신 없이는 사람들과 관계하는 것을 피한다.

 

3)수치를 느끼거나 놀림 받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친근한 대인관계 이내로 자신을 제한한다.

 

4)자신을 사회적으로 부적절하고, 개인적으로 매력이 없는, 다른 사람에 비해 열등한 사람으로 바라본다.

 

5)사회적 상황에서 비판의 대상이 되거나 거절 당하는 것에 대해 집착한다.

 

 

 

 

 

 

회피성 성격장애 치료

일부 회피성 성격장애 환자에게는 역동정신치료가 유용한데, 이 경우 거절에 예민하기 때문에 치료동맹을 효과적으로 형성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자기주장 훈련이나 일반적인 사회기술 훈련이 도움이 되고, 집단치료를 통해서 자신의 거부에 대한 과민성이 다른 사람들에게 마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거절에 대한 지나친 예민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서초동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성격적 문제를 다루는 성격 개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분이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치료 받으시고 밝고 행복한 모습으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