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정신과상담 언제 받는 걸까?

정신과상담 언제 받는 걸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브라질이 독일에 참패를 했습니다. 최다 점수차 패배 등 패배에 관한 신기록들이 만들어지고 브라질 국민들이 패닉에 빠져 폭동까지 우려된다고 하네요. 네이마르가 부상을 당한 것이 얼마나 아쉬울까요?

 

브라질 축구 대표팀이 네이마르 쇼크로 인해 정신과 상담을 받았다는 소식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브라질 대표팀의 정신과 상담은 정신적인 문제가 있어서라기보다는 정신적인 무장을 하고 다음 경기를 치르기 위함입니다.

 

 

 


정신과 상담이라고 하면 실질적으로 정신과적으로 치명적인 문제가 있어서 상담을 받는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그런 경우에도 정신과 상담을 하게 되긴 하지만 정신과 상담은 그런 때만 하는 것이 아니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해지거나 고민이 많아지면 누구에게나 필요한 것입니다.

 

 

 

 

세월호 사건은 국민 모두에게 정신적 충격을 주었습니다. 미국에서는 9.11 테러가 일어나자 바로 정신과 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을 스크리닝해서 도움을 주었는데 우리도 이 번에는 충격을 받은 분들을 위해서 정신과의사들이 자원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당장 치료가 필요한 분들과 발병할 우려가 있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분들을 선별해서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자기 병원의 진료시간을  줄이고 지역사회를 위해서 봉사하는 동료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이렇게 크게 놀라거나 충격을 받아서 생기는 병을 외상후증후군이라고 합니다. 사건 발생 후 즉시 발병하지 않는 경우도 많아서 상당기간 면밀한 관찰이 필요합니다.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서 살고 있고 적절히 해소하지 못해 정신적인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한번쯤 정신과 상담을 받아보고 싶다고는 생각하지만 정신과까지 가야 하나 하고 미루면서 병을 키우는 분들도 있습니다.

 

 

 

 

정신과에 오기를 꺼리는 결과가 우리나라의 자살률이 10년째 OECD 국가 중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통계입니다. 그러면서도 자살의 가장 큰 원인이 되는 우울증 치료는 오히려 OECD국가 중에는 평균을 밑돌고 있으니 안타까운 일입니다. 더 많은 분들이 상담을 받는다면 자살률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정신적인 부담감이 크다면 혼자 감당하려고 하지 말고 정신과의사를 찾아 마음의 안정을 찾고 좋은 해결책을 만들어 내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일반정신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애성 인격장애  (0) 2014.08.21
불면증과 피로  (0) 2014.07.21
열등감 및 피해의식 극복  (1) 2014.07.04
일 중독(워커홀릭), 번아웃 증후군이 되다  (0) 2014.07.03
자해, 자해하는 이유  (0) 2014.0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