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주부우울증 극복하려면?

주부우울증 극복하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얼마 전 극심한 주부우울증에 시달리던 50대 여성이 접시와 밥솥 등 주방집기를 아파트 창밖으로 내던져 차량이 파손되는 소동이 벌어졌습니다.

 

경찰 조사결과 이 여성은 누군가를 다치게 하거나 무언가를 파손시킬 의도는 아니었지만, 오랫동안 지속된 주부우울증으로 인해 순간의 감정을 참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는데요.

 

 

 


최근 이렇게 주부우울증으로 인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야기를 자주 전해들을 수가 있습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여성 9명 중 1명이 우울증을 겪고 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더 심한 우울증을 앓고 있다고 하는데요. 특히 3~40대 주부의 우울증이 더 심각하게 나타났습니다.

 

 

 

 
주부우울증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출산과 양육을 하면서 사회와 단절 되는 것 같은 느낌과 자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없다는 허무감, 환경의 변화 등이 있는데요. 여성은 결혼을 하고나면, 아내로서 엄마로서 며느리로서 막중한 책임감이 생기게 되고 이런 상황 속에서 어쩔 수 없이 포기해야 하는 것들이 생기게 됩니다.

 

그 밖에도 가족 간의 갈등이나, 고부갈등, 경제적인 문제 등이 주부우울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여성들은 스트레스를 받고 점차 의욕저하, 수면장애, 건망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부우울증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도움이 되는데요. 무언가 즐길 수 있는 것을 찾아 자신만의 시간을 갖게 되면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실제로 많은 주부들이 주부우울증을 극복하기위해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한다고 합니다.

리고 육아나 살림에 대해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부담감을 조금 줄이는 것도 우울증 극복에 도움이 되며, 남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여성들이 결혼을 하고 나면 자긍심을 잃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누구보다 소중한 사람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주변에 상담할 수 있는 상대나, 친구가 없다면 전문적가의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