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명절후유증 부부갈등, 부부상담 도움

명절후유증 부부갈등, 부부상담 도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명절 이혼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명절을 지내고 그 후유증으로 부부간에 갈등을 겪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실제 이혼과 관련된 통계를 보아도 명절 후에 이혼률이 치솟는 것이 이런 사실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즐거워야 할 명절이 그만큼 큰 스트레스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의 경우에는 명절후유증으로 부부갈등을 겪어도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부부사이에 자연스럽게 평화가 오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문제는 이 명절후유증으로 그 간에 참고 넘기던 갈등들이 누적되다가 한 번에 폭발하는 경우입니다. 명절 당시에는 서로 문제가 되는 사항이 있어도 가족들 앞이니 꾹꾹 눌러 참다가 명절지내고 나서 불만이나 문제되는 것들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올 때 심각해집니다.

 



 

 

아무래도 명절 후 겪는 부부갈등도 서로의 가정에 대한 태도에 대한 불만이 많습니다. 아내는 시댁에 대한 불만, 조율해주지 못하는 남편의 무능함에 마음을 상하게 되고 남편은 남편대로 아내와 처가에 대해 같은 불만이 표출됩니다.

 

그러다 보니 평소에 별다른 문제가 없던 것처럼 보이던 부부도 명절을 지내고 나면 부부갈등을 겪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러니까 평소에도 갈등을 겪던 부부들이 명절 이후에 더욱 큰 갈등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사실 우리가 명절후유증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지만 명절은 아주 작은 기폭제가 될 뿐, 이전의 문제가 폭발하게 되는 것이죠.

 


언제나 바쁘고 힘들 때가 다툼이 생기기 쉬운 때입니다. 명절 같이 일이 많고 사람들이 많이 모이면 반드시 기쁘고 좋기만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부부가 서로 돕고 부모와 자식들이 서로 화목하려고 노력한다면 명절은 몸은 고달퍼도 마음은 행복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이 그렇지 못 하다면 명절기간에 생기는 불만뿐만 아니라 부부간에 있는 문제들을 점검해보는 계기로 삼는 것은 어떨까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