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스트레스

직장인스트레스 쌓다 병된다

직장인스트레스 쌓다 병된다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스트레스에 대해 물어보면 직장인들의 대부분은 ‘스트레스 받는다’, ‘스트레스가 이미 쌓여있다’고 대답합니다. 직장인들에게 스트레스는 떼려고 해도 뗄 수 없는 관계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직장인들은 적게 자고 많이 일해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인식이 있어 더욱 직장인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환경인 것도 있습니다.

 


 


과중한 업무 그리고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 등 직장인스트레스는 빨간 불이 켜진지 오래된 상황인데요. 문제는 이 스트레스를 적절히 해소해주면 괜찮은 데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고 그렇게 스트레스를 쌓고 또 쌓다가 병에 걸리는 경우도 흔하게 나타납니다.

 


 


때로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불어 넣어 일을 더욱 열심히 하게 하거나 잘할 수 있게 해주는 면도 있지만 그 정도를 넘어선 스트레스는 결국 해로운 스트레스가 될 뿐이죠. 이렇게 스트레스가 쌓이면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고 다양한 질환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직장인스트레스가 신체의 병을 유발할 수 있지만 마음의 병도 유발시킬 수 있어 문제가 됩니다. 직장인 우울증은 주로 스트레스에서 기인한 경우가 많은데요.

 


 


우울증과 함께 무기력함을 느끼는 경우도 많은데요. 육체적으로 질병에 걸리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피로감을 느낀다거나 일에 대해 집중력이 자꾸 떨어지는 느낌을 받는다면 직장인스트레스로 인한 우울증 등 정신적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이 과도한 업무량, 상사와의 관계, 업무에 대한 책임감이나 조직에서 모호한 위치 같은 문제로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니까요.

 


 


직장인스트레스는 가능한 한 평소에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감을 빈번히 느낀다면 적당한 운동이나 야외활동, 휴식이나 여행 등의 방법으로 나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나아지지 않고 매순간 여러 상황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적으로, 신체적으로 증상을 보이고 있다면 정신과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