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의처증·의부증

집착하는 아내, 의부증 치료

집착하는 아내, 의부증 치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집착이란 어떤 것에 늘 마음이 쏠려 잊지 못하고 매달리는 것입니다. 일이나 물건에 집착할 수도 있지만 사람에게 집착할 수도 있지요. 사랑도 어떤 면에서는 집착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애정’이 가지고 있는 한 가지 속성입니다. 사랑할수록 더 집착하지만 무엇이든 지나치면 모자란 것만도 못한 법. 배우자가 불편해 할 정도가 되면 애정과는 거리가 먼 행동을 하게 됩니다. 결국 의부증이나 의처증으로 변화하게 됩니다.

 

최근 한 예능에 출연한 연예인은 아내가 집착한다며 고민을 고백했습니다. 그의 아내는 남편인 자기가 가는 곳에는 어디든 항상 함께 가려고 해서 동창모임은 물론이고 회사 미팅까지도 동반하려고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집에 서로 대화도 가능한 CCTV를 설치했고 남편이 집에서 뭘 하고 있는지 다 볼 수 있으며 휴대폰 검사는 물론이고 최근 남편이 살을 빼자 더욱 집착이 심해졌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의부증은 망상장애의 대표적인 한 유형으로 기본적으로 배우자에 대해 의심이 깔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엇보다 ‘망상’이라는 것은 논리적으로 설득할 수 없을 때 붙이는 명칭이어서 논리적인 증거나 이유를 이해하면서도 정서적으로는 수긍하지 않고 의심을 버리지 않습니다.

 


 


의부증/의처증의 특징은 배우자에 대한 의심 이외에는 다른 증상이 적기 때문에 사회생활에는 잘 적응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주위 사람들이 부부간의 고통을 전혀 짐작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에는 그저 나를 사랑해서 이렇게 집착하고 있구나 라고 가볍게 생각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문제는 의부증이 날이 갈수록 심해져 옴짝달싹 할 수 없을 만큼 심하게 의심을 하거나 폭력적인 행동을 하게 될 때입니다. 이렇게 힘들게 살면서도 참고 견디는 부부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참아주고 설득을 하려 해도 의부증을 가진 분들의 경우 자신의 병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망상이란 원래 아무리 확실한 증거를 가지고 설명하고 설득해도 의심을 내려놓지 않는 거니까요. 당연히 치료도 거부하는 경우가 많아 배우자만 괴롭게 됩니다.

 

그렇다고 의심하는 배우자의 집요한 추궁에 지쳐 인정하면 배우자의 마음 속에는 망상이 아니라 진실로 확고하게 자리잡게 됩니다.

 


 


의심을 받는 사람도 괴롭고 의심을 하는 사람도 괴로운 법입니다. 고통을 줄이고 싶다면 정신과의사와 상담을 해서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볼 수도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