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싸움 화해 기억할 것

부부싸움 화해 기억할 것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예로부터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고 말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는 싸우고 뒤돌아서 다시 화해하고 금방 좋아지는 모습을 비유한 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것과는 다른 양상들이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싸움 뒤 갈라서는 부부가 계속 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부부싸움이 곧 헤어짐이라며 너무 쉬어진 이혼에 대해 이야기하기도 합니다만, 과거에는 이혼이 흠이라고 여겼던 부분이 최근에는 의식이 변해서 안 맞으면 굳이 같이 살 필요가 없다고 결론 내리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기억할 것은 부부싸움이 정말 곧 이혼인가 하는 것입니다. 분명히 부부싸움을 하던 순간에는 서로가 감정이 격해져 그런 이야기가 오갈 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감정을 추스르고 나면 내가 왜 그랬지 하고 후회하는 일이 자주 있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이미 엎질러진 물처럼 되돌리지 못해 고민하는 부부들이 있습니다. 서로 마음은 그렇지 않은데 부부싸움 후 화해할 방법을 몰라 어물쩍 넘어가고는 하는 것이죠.

 

하지만 부부싸움은 확실히 짚고 넘어가야 이후에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어물쩍 부부싸움을 넘어간다고 하더라도 두 사람 중 한 사람에게는 마음에 남아있을 경우가 있고 이러한 내용이 풀리지 않고 쌓이다 보면 나중에는 걷잡을 수 없어 해결할 수 없게 되고 이로 인해 사소한 부부싸움에도 극단적인 결론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소한 부부싸움이라고 하더라도 확실히 그 쟁점에 대해 짚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의견충돌은 부부가 아니더라도 그 누구와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기에 부부싸움이 일어나면 서로 상처주려고 하거나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싸움이 난 쟁점에서 벗어나지 않고 대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한쪽이 무조건 받아주거나 하는 것은 평생 가능하다면 모르겠지만 결국 한쪽이 지치는 경우가 많으니 해당 내용에 대해 명확히 정리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부부싸움 화해 시 기억할 것들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부부간 대화방식도 부부싸움 후 화해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다만 부부싸움 발단이 된 문제보다 과거의 일, 또는 지난 일들을 되풀이해서 이야기한다면 부부상담을 통해 근본적인 이유를 찾아 해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부싸움과 관련해서도 정신과의사에게 도움을 구하시는 것이 필요할 때가 많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