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대인기피증, 사회생활 어려움

대인기피증, 사회생활 어려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사회공포증 중에 하나인 대인기피증은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인기피증 증상이 사회생활을 어렵게 하는 것인데요.

 

 

 

 

대인기피증 증상으로는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거나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사회불안을 경험한 뒤에 사회적 상황을 자꾸 회피하거나 기피하려고 하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대인기피증 증상이 소극적인 성향인 것이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단순히 소극적인 성향과는 다르게 대인기피증은 과도하게 다른 사람 앞에서 혹은 많은 사회적 상황에서 창피를 당하거나 난처해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습니다.

 

 

더불어 이 대인기피증 증상이 있는 사람의 경우 두려워하는 상황에 노출되거나 노출되는 것이 예상이 되면 극단적 불안감으로 인해 공화발작과 같은 불안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인기피증으로 인해 사회생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치료가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기보다 자신이 극복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생각해 개인적으로 노력을 하게 되는데 오히려 그것이 문제가 되어 우울증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때로는 알코올에 의지하는 등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렇다면 이렇게 개인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사회생활 어려움이 극복되지 않는 대인기피증은 치료가 불가능 한 것일까요?

 

 

 


아닙니다. 대인기피증 치료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빠른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성격적인 문제로 여기시다가 문제를 더욱 악화시키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이러한 사회생활 어려움을 이겨내도 대인기피증을 극복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고 꾸준히 치료한다면 충분히 대인기피증 치료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