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상담, 부부갈등 해결법 원인을 알아야

부부상담, 부부갈등 해결법 원인을 알아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이혼플래너’에 대해 들어보신 적 있나요?

 

이는 이혼 위기에 처한 가정의 화합을 유도해 화목한 가정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게 하거나 원상태로 회복하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이혼 당사자 간에 최소한의 상처를 주면서 원만하게 이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혼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면 감정싸움 등을 줄이고 현실적인 합의에 이르는 것이 원수가 되어 헤어지는 것보다는 나은 선택이지요.

 

 


이혼할 수밖에 없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성격 차이나 가치관의 갈등 같은 심리적 요인이 있는 경우에는 이혼을 하더라도 왜 화합해서 살 수 없는 상황까지 왔는지, 어떻게 결혼할 결심을 하게 됐는지 등등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성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혼하는 마당에 무슨 소용이냐고 할지 모르지만 무엇에 끌렸는지, 무엇에 싫어졌는지, 무엇을 참아낼 수 없는지 아는 것은 지금 당장 마음을 다스리는 데에도 도움이 되고 장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결혼하기로 결정했던 것도, 이혼하기로 결심했던 것도 다 자기 자신이었으니까요.

 

 


부부가 갈등을 겪고 사이가 틀어진 데에는 근본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 하지 않고 당장 폭발하는 감정에 휩쓸려 싸움만 키웁니다.

 

싸움이 끝나면 그냥 덮고 문제는 수면 아래로 잠복하게 되는 것이 보통이지요. 이런 일이 거듭되면 불행한 결혼생활이나 최악의 경우에는 이혼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반대로 부부가 살아가면서 갈등을 겪지 않는다면 그건 또 그것대로 문제가 있는 상황일 수 있습니다.

 

전혀 갈등이 생기지 않을 만큼 잘 맞는 부부는 거의 없으니까 부부가 서로 솔직한 감정을 공유하지 않는다거나 어떤 이유로든 배우자가 맞춰주고 있을 가능성도 높기 때문입니다.

 

 

 


사람에게는 여러 가지 욕구가 있습니다. 무엇을 원하는지 무엇이 필요한 것인지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지 자기를 너무 모르는 사람을 만나면 부부 갈등은 당연합니다. 맞춰 나갈 방법이 없으니까요.

 

스스로 성찰해보는 것도 좋지만 정신과의사의 도움을 받으면 좀더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가 누구인지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적합한 선택을 할 수 있고 최대한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