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대화법 좋은 부부관계를 만든다

부부대화법 좋은 부부관계를 만든다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대화가 관계를 만듭니다. 대화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과의 관계가 잘 유지되거나 좋은 관계로 발전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잘못된 대화는 좋은 관계를 와해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부사이에도 대화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부부사이를 더욱 돈독하게도 하고 마음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렇지만 밖에서는 대화를 잘 하다가도 부부간에는 대화가 없거나 신경 쓰지 않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오늘은 부부간의 대화를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서운하거나 감정이 상하는 일이 있다면 빠른 시간 안에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석에서 말할 수 없을 상황이 많지만 감정을 표현할 타이밍을 놓치면 마음 속에 담아두게 되고 잊은 것처럼 보이는 경우에도 부정적인 마음만 커지게 됩니다. 오래 시간이 지나기 전에 기회를 잡아서 표현해야 합니다.

 

 

 


여러 번 쌓이면 다시는 말을 하지 않으려고 하거나 공격적으로 폭발하는 등의 극단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속마음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배우자가 내 마음을 알 수 있도록 무엇 때문에 마음이 상했는지 알아들을 수 있게 좋은 말로 설명하는 것입니다.

 

 

 


배우자의 행동이나 태도에 대해서 비난만 하면 화 내는 것 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론 화내는 것을 보고 싶지 않아서 다음에는 배려해주는 경우도 있겠지만 사랑을 키워주지는 않습니다.

 

좋은 말로 나를 이해시키는 것이 좋은 대화고 화풀이를 하는 것은 대화가 아니라 싸움을 거는 것과 다름 없습니다.

 

 

 


좋은 대화는 상대방에 대한 배려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늘 한 쪽 배우자만 배려하다가 배려하던 쪽이 지칠 수 있습니다. 서로 배려하고 자신의 의견도 적절히 주장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대화는 언제나 어려운 일이어서 부부간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렇지만 어렵다고 안 할 수 없는 일이니 자주 대화를 해야 합니다. 정 서로 말이 통하지 않는다면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상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부싸움 자꾸 반복한다면?  (0) 2016.02.02
부부상담 대화로 해법찾기  (0) 2015.11.26
부부싸움 화해 기억할 것  (0) 2015.07.21
부부싸움, 그 끝에는?  (0) 2015.03.31
부부상담 시월드로 고민이라면  (0) 2015.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