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직장인증후군 우울증 주의

직장인증후군 우울증 주의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직장인증후군이라는 말이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직장인은 과도한 업무 그리고 늦게까지 이어지는 회식 등이 이어짐으로 인해 자신만의 삶의 여유를 잃고 회사에만 온전히 자신의 사이클을 맞추는 경우가 많고 그러다 보니 생기는 증상들을 직장인 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요.





직장인 증후군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만성피로 증후군입니다. 실제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직장인 75%이상은 만성피로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 외에 직장인증후군으로는 스마일마스크 증후군, 파랑새 증후군, 슈퍼직장인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후군은 대개 정신적인 증상으로 우울증이 연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은 가면성우울증의 또 다른 이름으로, 겉으로는 웃고 있어도 화나 분노 등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하고 속으로 삭히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파랑새 증후군은 이상만을 좇으며 한 직장에 머무르지 못하고 이곳저곳 옮겨다니는 직장인의 증상을 말하는데요. 


자신이 생각하는 업무와 실제로 하는 일에 대한 괴리감이 발생하는 입사 초에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며 슈퍼직장인 증후군은 직장을 잃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으로 업무에 매달리는 증상을 말하게 됩니다. 





이러한 직장인증후군 증상들이 지속되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모두 해치게 되어 문제가 됩니다. 


또한 이러한 직장인증후군을 겪는 분들 중에는 음주 등의 방법으로 해소하려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잠깐의 편안함을 제공해줄 수는 있지만 직장인증후군이나 그로 인한 우울증을 해소하는데는 거의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또는 알코올의존증과 같은 증상이 오히려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직장인들의 경우 잠시의 여유도 없다고 말하는 경우가 많고 그래서 극복을 위한 노력도 소홀이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생활 중에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은 업무 중 잠깐의 틈을 내어 햇빛을 쐬거나 직장동료와 일상적 대화를 나누거나, 주변인에게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는 등의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개인적 노력으로도 한계가 있다면 관련해 전문의의 진단을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울증 등의 증상이 더 악화되기 전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