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

분노조절장애 화 참는법?

분노조절장애 화 참는법?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자신의 자녀를 무자비 폭행으로 살해하고 시신을 훼손한 그 부모는 각각 분노조절장애와 인지능력이 낮은 점이 드러났습니다. 


자녀를 무참하게 살해한 아버지의 경우 기존에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점이 있었지만 화를 이기지 못하는 분노조절장애가 있던 것으로 밝혀진 것입니다.





분노조절장애의 경우 이렇게 극단적으로 치닫는 경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만 무조건 이렇게 극단적인 방향으로 흐르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분노조절장애의 경우 지나치게 화를 드러내는 경우를 살펴볼 수 있는데요.


보통 이 분노조절장애를 성격적인 부분으로 치부하고 마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발생하는 때가 있습니다. 분노조절장애는 아주 사소한 이유가 시발점이 되어 우발적인 범죄로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회적으로 살펴볼 때 우선 분노조절장애를 가진 본인이 사회적으로 생활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화를 잘 내는 성격이라고 하더라도 그 화를 전부 받아주기에는 주변인들이 버티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분노조절장애가 있다면 자신 스스로 분노가 컨트롤이 되지 않고 문제를 체감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 경우에 따라 자신의 분노를 다스리고자 알코올과 같은 것에 의존하기도 하는데 자칫 알코올 의존증을 부를수도 있습니다.





또 자신의 분노조절장애를 자각하고 있다면 사회활동의 어려움으로 인해 우울증 등 또 다른 정신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 참는법 스스로 컨트롤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실제로 본인이 스스로 화 참는법을 통해 컨트롤이 된다면 분노조절장애라기 보다는 성격적인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스스로 문제를 인지하고 있고 주변에서도 그에 대해 조언한다면 치료를 적극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분노조절장애는 고칠 수 없는 불치병이 아닙니다. 관련해 도움을 줄 수 있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는 사항입니다. 


분노조절장애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상담을 통해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