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싸움 자꾸 반복한다면?

부부싸움 자꾸 반복한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한 어머니 아래 태어난 형제라도 싸움을 하듯이 2-30년은 남으로 살아온 부부가 싸운다는 것은 이상할 일은 아닐 것입니다. 


하지만 부부라는 것이 가정안에 혈육으로 이뤄지지 않고 두 사람 사이의 마음으로 연결된 것으로 자꾸 부부싸움 반복한다면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없습니다.





가정의 중심은 부부로 이뤄지는데 그 부부가 흔들린다면 가정의 행복이 흔들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부싸움 자꾸 반복한다면 이를 타개하기 위한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부간의 대화이겠죠. 누구나 의견충돌은 일어날 수 있고 문제는 그 의견충돌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가가 중요합니다. 





우선 부부가 마치 안볼 것처럼 싸운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부부사이는 헤어지면 그대로 남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양육할 자녀가 있다면 그 자녀에게는 부부의 헤어짐이 상처로 남을 수 있습니다.


즉 사실상 가정이 파탄이 나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생각이 아니라면 부부가 적절한 대화법을 통해 잦은 부부싸움을 줄여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부부싸움 중에 싸움이 일어난 원인과 관계없는 상대방을 기분 나쁘게 하려는 언사를 주의해야하며 과거의 일을 꺼내 상대를 힐난하는 것도 주의해야 합니다.





부부싸움이 일어났다면 그 순간에 일어난 사유에 대해서만 논의해야만 합니다. 또 한쪽의 주장만 내세우기 보다 상대방의 의견을 들으며 적절히 화합해 나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한쪽의 배우자만 인내하는 것도 옳은 방법은 아닙니다. 부부싸움 자꾸 하게 된다면 그런데 두 사람이 해결하기 어렵다면 관련한 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부부싸움 자꾸 반복되고 두 사람이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정신과 의사의 도움을 받아 부부상담을 진행하고 해결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