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우울증

수면장애 원인이 우울증?

수면장애 원인이 우울증?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내원해주시는 분들 중에 수면장애를 호소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 수면장애가 있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해 이런저런 질환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정신적 질환은 물론이고 신체적인 문제까지 발생시킬 수 있는 수면장애, 그렇다면 이 수면장애원인은 무엇일까요?





사실 사람은 누구나 고민이나 걱정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수면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시적 불면장애는 고민이나 걱정이 해결 되었을 때, 혹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사라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문제가 되는 불면장애는 한 달이 지나도 회복되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면장애가 나타나는 것인데요.





이렇게 수면장애가 오면 쉽게는 수면제를 먹으면 되지, 하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지만, 이는 일시적인 효과를 볼 뿐 수면제에 대한 내성이 발생하면 오히려 정상수면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만성적인 불면장애에 시달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렇게 불면장애가 발생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인지 살펴보고 그 원인을 해결함으로 수면장애를 치료할 수 있도록 해야 할 텐데요.





때로는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 질환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경험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 근본적인 불면장애 원인이 우울증이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가 우선 필요하게 되는데요. 


단순히 잠을 자지 못하는 불면장애가 문제인 줄 알고 그것만 개선하려다가 근본원인을 놓쳐 불면장애를 치료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면장애의 근본원인을 찾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보통은 스스로 해결하지 못해 만성 수면장애를 경험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에는 정신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수면장애 시간이 지나면 나아지겠지 하고 방치하시다가 또 다른 우울증과 같은 정신적질환의 문제가 더욱 깊어질 수 있습니다.


불면장애가 의심된다면 신속히 전문의와의 상담으로 극복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