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대인공포증

대인공포증증세 극복하려면

대인공포증증세 극복하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사람은 혼자서 살아가는데 한계가 있기에 타인과의 접촉을 통해 일상생활을 영위해 갑니다. 오늘 하루를 되짚어 보더라도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 셀 수 없이 많은 사람들과 접촉하게 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일상적인 대인과의 접촉이 누군가에게는 한없이 힘들고 공포스럽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처럼 낮선 이와 마주하는 것에 대해 공포감을 느끼고 회피하게 되는 증상대인공포증이라고 부릅니다.


대인공포증증세로는 낮선 사람과의 대화나 접촉에 어려움을 느끼고 다수의 시선이 느껴지는 상황에서 불안감이나 긴장감을 느끼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물론 대부분 사람들이 처음 보는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어려움을 느끼거나 타인에 시선에 부담을 느끼곤 하지만 대인공포증증세의 경우 단순한 부담감이나 어려움을 넘어 그 상황을 적극적으로 회피하려 하거나 두려움을 느끼는 것이 특징이며 이 경우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대인공포증증세를 두고 단순히 내성적인 성격에 문제로 치부하여 조금 더 자신감을 가지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는 생각에 문제로 재대로 직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대인공포증증세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성격적인 문제로 알아 적극적으로 치료하려는 경우가 적습니다. 단순히 성격적인 문제라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겁니다. 하지만 해당 증세로 인해 생활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극복해야만 합니다.


낯선 사람을 대하는 것에 공포감을 느껴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음에도 이를 두고 단순히 내성적인 성격 탓이라고 판단하여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 것은 대인공포증을 키우는 일이 될 수 있습니다.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며 사실상 혼자 힘으로 증상을 극복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극복해낼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