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의처증·의부증

의처증 증상 벗어나려면

의처증 증상 벗어나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남편이 한 평생을 한 결 같이 아내에게 관심과 사랑을 표현한다면 그 부부는 모두에 부러움을 사는 행복한 부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종종 아내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지나친 집착과 질투를 보여 아내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특히 의처증 증상을 보이시는 분들의 경우 단순한 질투와는 달리 특별한 증거가 없음에도 배우자의 외도를 확신하는 모습을 보여 부부사이에 존재해야 할 신뢰가 깨지게 만들곤 합니다.





의처증 증상은 망상장애에 한 유형으로 정확한 근거 없이 배우자의 외도를 확신하는 모습을 보일 경우 의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일반적인 사람들과는 달리 외도를 의심 받는 배우자가 자신이 외도를 한 사실이 없다는 점을 합리적으로 입증하여도 이를 믿지 않고 본인의 망상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모습을 보이곤 합니다.


하지만 이 같은 의처증 증상을 보임에도 불구 자신의 행동을 배우자에 대한 사랑과 질투로 인한 행동이라고 포장하고 그에 대한 상담과 치료를 거부하시거나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이 종종 있는데요. 





또한 이렇듯 의처증 증상을 부정하시는 분들의 경우 오히려 악화되어 가는 부부관계에 대한 책임을 상대 배우자에게 돌리곤 해, 의처증 환자의 아내 입장에서는 선뜻 배우자에게 의처증 증상에 대한 상담을 권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의처증을 방치할 경우 배우자에 대한 질투와 집착이 점점 커지게 되면서 배우자에게 마음에 상처뿐만 아니라 몸에 상처까지 입힐 수 있는데요. 실제로 종종 끔찍한 폭력행위로 이어지게 되곤 합니다.


따라서 배우자가 의처증을 앓고 있다고 의심된다면 이를 방치할 경우 그 증상은 걷잡을 수 없이 악화 될 수 있기에 이에 대한 상담을 받아보라 권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내를 사랑한다는 이유로 상대에게 상처만을 준다면 이는 사랑으로 볼 수 없습니다. 더불어 이미 상대 배우자를 믿지 못해 의심하는 것을 넘어 확실한 실체적 증거를 가지고 와도 믿지 못한다면 이는 치료의 대상인 의처증 증상 일 수 있습니다. 


만약 배우자로부터 의처증이 의심된다며 상담을 권유 받았다면 그 말을 꺼내기까지 배우자가 겪었을 고통과 슬픔에 공감해 주시고 적극적으로 상담에 임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