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고부갈등극복 부부상담을 통해

고부갈등극복 부부상담을 통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결혼은 개인과 개인의 만남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가족 간의 만남으로 이어지기에 배우자의 가족을 만나 적응하는 데는 긴 시간이 필요할 수 있고 작은 부분 하나하나를 맞춰가는 과정이 힘들게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많은 부부들이 이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끼게 되어 드라마 속 이야기처럼 느껴졌던 고부갈등을 겪게 되는데요. 


며느리와 시어머니는 서로 살아온 환경이 다르기에 같은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에도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렇기 때문에 며느리와 시어머니는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위한 노력을 보여야만 하는데요. 





이때 며느리와 시어머니뿐만 아니라 고부갈등극복을 위한 노력을 보여야 하는 사람이 한사람 더 있습니다. 바로 남편입니다. 


고부갈등을 잘 극복한 부부들을 살펴보면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서로를 이해하고 양보한 경우도 많이 있지만 그보다는 중간에서 두 사람 사이를 잘 조율해준 남편의 역할로 인해 고부갈등을 극복한 부부들이 더 많습니다.





다시 말해 고부갈등극복을 위해선 갈등을 겪게 되는 당사자인 며느리와 시어머니가 서로 한 걸음씩 양보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와 함께 남편 또한 아내를 이해하고 시어머니와의 관계를 조율하기 위한 노력을 보일 필요가 있는데요.


또한 고부갈등이 깊어지면서 시어머니와의 관계뿐만 아니라 부부사이 마저 틀어지기 시작하였다면 이는 더 이상 고부갈등이 아닌 부부사이에 문제이기 때문에 부부상담을 통해 시어머니와의 갈등이 남편과의 갈등으로 이어진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고부갈등이 발생하게 되면 시어머니는 자신의 마음을 몰라주는 며느리로 인해 속이 타들어 갈수 있지만 며느리의 입장에서는 시댁 식구들에게 둘러싸여 주변에 자기편은 한명도 없는 것 같은 서러움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이 가운데 남편 분은 두 사람 사이의 입장을 잘 조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하는데요. 다만 부부가 스스로 해결하기 힘들다면 부부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