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황장애

사회공포증 치료 노력으로

사회공포증 치료 노력으로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다소 부끄러움이 많다거나 소심해보이는 사람들을 보게 됩니다. 그런데 이럴 때 우리가 말하는 ‘부끄러움’이나 ‘소심’과 같은 것들은 성격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격적으로 부끄러움이 많거나 소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이는 사회공포증이라는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회공포증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당황하게 되거나 자신이 바보스러워 보일 것 같은 그런 불안감을 경험 한 뒤에 다양한 사회적으로 활동하는 것을 회피하게 되고 이로 인해 사회적 기능이 저하될 수 있는 정신과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것이 개인의 성격적 결함으로 치부되는 경우가 많지만 사실상 이는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뿐입니다. 때로는 사회공포증으로 인해 공황발작까지 보이는 등 불안 증세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회공포증 치료에 노력이 필요한 것은, 자칫 그저 성격적인 결함으로 본인이 판단해 우울증과 같은 다른 정신과적 질환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본인의 노력만으로 치료가 되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스스로 극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러한 상황이 반복되면 자신에 대한 자존감이 낮아지고 우울증이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 우울증 등으로 인해 알코올에 의존할 수 있고 제 3의 문제까지 야기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선 이러한 사회공포증을 극복하는 것에 마음을 두었다면, 도움을 구할 수 있는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이겨내겠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스로 극복하려는 노력과 의지가 사회공포증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사실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공황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공포증 극복 치료법은?  (0) 2014.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