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갈등극복 이혼위기 직면했다면

부부갈등극복 이혼위기 직면했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요즘 결혼을 아예 생각하지 않거나 이혼을 생각하는 부부들이 참 많죠. 생각뿐만 아니라 실제로 국내 이혼율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을 만큼 흔히 볼 수 있는 일이 되었어요. 5쌍 부부 가운데 3쌍이 이혼을 선택할 정도로 이혼위기를 결국 넘기지 못하고 각자의 삶을 위해 이혼을 선택하고 있는데요. 부부갈등극복을 했더라도 이혼위기를 넘길 수 있었을까요? 


친구들과 함께 살지 않더라도 작은 다툼이나 큰 싸움까지 벌이게 되죠. 그런데 만약 오랜 시간을 계속 함께 한다면 어떨까요? 오랜 시간을 함께 해온 부부라면 더욱 작은 다툼부터 시작해서 큰 싸움까지 일어날 수 밖에 없어요. 





따라서 부부갈등극복은 서로를 이해하면서 이뤄져야 하는데요. 하지만 단순히 이해로 극복할 수 없는 부분이 있을 거에요. 그런 문제로 인해 이혼위기를 직면하게 되고 서로가 많은 생각을 하게 될 거에요. 그렇다고 해서 부부갈등극복을 방치해야 할까요? 


서로 어떤 문제로 인해 갈등이 생긴 건지 차근차근 상담을 나눠보는 게 중요해요. 이야기를 나눠보고 서로를 이해한다면 분명 이혼위기에서 충분히 극복하실 수 있을 건데요. 





이해가 잘 안 가시는 분들을 위해 하나의 이야기를 시작해볼까 해요. M씨와 L씨 부부 이야기인데요. M씨와 L씨의 경우 이제 막 결혼 6년 차를 바라보고 있는 부부였는데요. 이들 부부는 3년의 연애 끝에 결혼에 성공하였고, 행복한 신혼을 보냈다고 해요. 하지만 문제는 4년 차에 접어들 때 즘부터 시작됐다고 하는데요.


M씨의 경우 사회생활로 인해 잦은 야근에 시달릴 수 밖에 없었다고 해요. 특히 M씨는 잦은 출장은 물론 회식이 빈번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탓에 M씨의 성격이 점차 예민해지고 피로감에 시달리기 시작하면서 부부 간 대화도 별로 없었다고 해요. L씨는 신혼 초에는 이에 대해 이해하였고, 오히려 힘이 되어 주기 위해서 내조를 해왔다고 하는데요. 





날이 갈수록 M씨의 성격이 예민해지고 부부만의 시간이 사라지게 되자 두 사람은 사소한 말 싸움이 잦았다고 해요. 결국 L씨는 참지 못하고 친정으로 내려가게 되면서 각자의 생활을 해왔다는데요. 


M씨는 L씨와의 별거 생활로 인해 이혼위기를 직면하게 되었지만, 두 사람은 한 줄기 희망이 있을 거라는 생각에 정신과 등에 내원하여 서로의 문제점을 알고자 상담을 진행했다고 해요. 이러한 과정에서 두 사람은 서로의 문제점을 직면하였고, 이해와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로 다짐했는데요. 





결국 사소한 갈등이 커지면서 별거 생활까지 이어지게 되었지만, 정신과 등에 내원하여 깊이 있는 상담을 통해 이혼위기를 벗어난 사례였어요. 만약 M씨 부부와 같은 사례와 같거나 그보다 더 심한 혹은 사소한 말다툼이 잦은 부부들이 있으신가요? 슬하에 자녀가 있다면 더욱 문제는 복잡하게 진행될 수 있고, 자녀가 미성년자일 경우에는 이혼이란 큰 상처를 남길 수 있어요. 


누구나 오랜 시간 함께 해온다면 부딪힐 수 밖에 없는데요. 모든 일에는 원인이 있듯이 부부 간의 다툼 또한 원인이 있기 마련이에요. 근본적인 해결 방법을 혼자서만 고민하지 말고 자세한 상담을 나눠보면서 노력한다면 다시 신혼 초의 마음가짐으로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M씨 부부와 같이 별거 생활이 아니라 실제로 부부갈등극복을 하지 못하고 이혼 소송을 진행 중이던 부부 또한 자세한 이야기의 시간을 함께 가지게 되면서 소송을 중단한 사례도 여럿 있는데요. 작은 갈등과 다툼 그리고 상대방에 대한 미움은 풀지 않는다면 결국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어요. 그렇기에 좀 더 서로를 위하고 자녀를 위한다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에이 아무리 그래도 그런 노력이 오래 가겠어요? 사람은 변하지 않아요 라고 말씀하는 분들이 분명 있을 텐데요. 물론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은 변하지 않는 것은 사실이에요.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하기 어려운 부분이 있어요. 하지만 부부라는 관계는 처음 시작할 때부터 이런 부분이 있다는 사실을 이미 인지하고, 서로에 대한 믿음과 노력을 가지고 맺는 관계 아닐까요? 


정신과 등의 상담을 부담스러워 하거나 어려워하지 마시고, 부부갈등극복의 길을 찾는다면 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해 상담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