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성격차이이혼극복 편안하고 부담없이

성격차이이혼극복 편안하고 부담없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우리는 살면서 결혼이라는 큰 인생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물론 결혼을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라면 제외하고 말이지요. 이렇게 상대방과의 좋은 만남을 가지고 결혼을 선택하게 되면 제2의 인생이 시작된다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하지만 결혼이라는 게 쉬운 것만은 아니죠. 오랜 시간을 함께 해야 하는 배우자와의 작은 혹은 큰 다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인데요. 아무리 사이가 좋은 부부일지라도 사소한 다툼에서 시작되는 큰 싸움은 어찌할 도리가 없을 정도로 번지게 될 수 있어요. 


이 때문에 결국 이혼을 선택하는 부부들도 많은데요. 이혼이라는 것은 배우자와 함께 했던 부부의 생활을 종결 짓는 것으로 각자의 생활을 살게 되는 것인데요. 한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이혼율이 상당한데, 특히 성격차이로 인한 이혼이 많아요. 결국 성격차이이혼극복을 하지 못하고 각자의 길을 선택하게 되는 부부들이 적지 않은 것이지요. 





성격차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 동안 함께 하지 못한다면 잘 알기 어려운 일인데요. 그 때문에 결혼 생활을 몇 년 하다 성격차이로 인한 갈등을 극복하기 어렵다 느낄 때 내리는 결정이 아닐까 싶어요. 이 때문에 우울감에 시달리는 분들도 많기에 성격차이를 가볍게만 볼 사안이 아닌데요. 그렇다면 이런 성격차이는 어떻게 극복해야 할 수 있을까요? 무조건 이혼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이 답일까요? 


모든 문제가 그렇듯 근본적인 원인이 있기 마련인데요. 따라서 그 원인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원인이 생기는 문제점을 알아내야 하는 것이지요. 성격차이이혼극복도 같은 원리라 볼 수 있어요. 두 배우자의 서로의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내고 성격차이에 대한 극복에 필요한 서로의 이해 그리고 이야기를 나누는 것이 중요하지요. 





P씨는 J씨와 혼인한지 1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는데요. 슬하에 자녀도 있는 두 사람은 매번 종종 성격차이 문제로 다툼이 일어나곤 했어요. P씨의 경우 평소 깔끔적인 성격으로 치우는 걸 좋아했지만, J씨의 경우에는 몰아서 청소하는 타입이었던 부분이 화근이었는데요. 여느 때와 같이 아침부터 잔소리로 시작하자 J씨는 P씨의 성격을 이해할 수 없다며 집을 그대로 나갔다고 해요. 


얼마 안가 다시 돌아왔지만, 두 사람의 사이가 회복될 기미가 보이지 않았어요. 이에 P씨는 이혼이라는 극단적인 선택 밖에 생각나지 않았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J씨와 함께 한 시간 그리고 슬하에 있는 아이에 대한 걱정으로 P씨는 함께 이야기를 나눠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가졌다고 해요. 하지만 무작정 이야기를 나눌 것이 아니라 이 관계를 이어줄 부분이 필요하다 느꼈고 정신과 등의 내원이 필요하다 생각했는데요. 





이처럼 성격차이이혼극복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두 사람이 무작정 이야기를 나눌 것이 아니라 이 관계를 이어줄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해요. 이럴 때에는 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해 전문의와 함께 이야기 나누는 것이 현명할 수 있어요. 


지금도 P씨처럼 성격 차이에 대한 문제로 배우자와 심한 갈등을 빚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런 경우 극단적인 선택을 급하게 하는 것 보다는 여러 가지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해요. 엉켜 있는 실을 풀어내듯 말이지요.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된 것인지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인지 아닌지 서로 극복하려는 의지만 있으시다면 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한 성격차이이혼극복이 충분히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함께 맞춰 나가신다면 오랜 시간 행복한 결혼생활이 될 수 있을 텐데요! 수학 문제 풀 듯 쉽사리 해결될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한 성격차이로 인한 부부싸움, 이제 대화라는 연결고리로 관계를 회복해 나가시길 바래요. 


정신과 등의 내원을 통한 전문의와의 자세한 상담에 대한 부담이 아닌 편안하고 부담 없는 마음으로 시작해 보신다면 어느 순간 달라져 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거에요. 길이 없다 생각했던 부부의 문제로 이제 밝은 길을 찾으실 수 있어요. 그 길을 배우자와 함께 걸어나가 보시길 바래요. 막막하고 어두웠던 미래가 아닌 밝은 미래만을 생각하신다면 성격차이로 인한 부부의 갈등도 충분히 극복하실 수 있을 거에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