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맞벌이 부부의 부부갈등 해소 방안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맞벌이 부부의 부부갈등 해소 방안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맞벌이 부부의 부부갈등 해소 방안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맞벌이 부부 사이에 가사 분담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부부 갈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직장 여성의 경우 가사와 육아 일을 전담하는 경우가 60%라고 합니다. 부부가 맞벌이를 함에도 불구하고 모든 가사일을 부인에게 일임하는 것입니다. 오늘은 맞벌이 부부의 부부갈등 해소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편, 인식의 전환 필요

맞벌이 부부의 가장 큰 갈등 중의 하나가 바로 가사 분담인데요. 대개의 경우 부인이 가사일까지 도맡아 하면서 부부 갈등이 발생합니다.

중요한 것은 남편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30대 이하 남편들은 가사분담에 비교적 적극적이지만 여전히 적지 않은 남편들이 전근대적이고 권위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사 일을 단순히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아내를 배려하고 아끼는 일이라 여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가사 노동을 단순히 돈 안 되고 지루한 일이라고 생각하기보다는 의미 있고 부부가 함께 집안 일을 하며 정서를 공유하는 것으로 생각하며 소소한 행복의 요소로 여기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평등의 문제, 잘못된 피해의식

맞벌이 부부가 싸움을 하는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공평하지 못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는 피해의식 때문인 경우가 있습니다.

둘 다 똑같이 직장생활을 하며 고생하는데 가정 생활 내에서 불평등한 일이라고 여겨지는 일이 발생하면, 그것이 오해가 되어 부부 갈등의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예컨대 아침 출근 준비를 위해 남편이 먼저 화장실을 사용하는 것에 부인이 불공평함을 호소하는 식입니다.

 

대개의 부부싸움이 그렇듯 본말이 전도돼 나중에는 서로 트집을 잡고 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예로 들었듯이 아주 사소하고 하찮은 문제로 서로를 비난하고 실망하게 되면 부부생활 전반에 걸쳐 부정적인 생각들을 하게 됩니다.

 

 

 

사실 맞벌이 부부가 아니더라도 서로 자기가 희생자라는 피해의식은 결혼생활을 힘들게 만드는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입니다. 공평한 관계를 유지하려면 먼저 서로 집안 일에서 책임을 지고 있는 부분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여겨질 때는 솔직하게 얘기하고 서로 배려하고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부간 문제가 발생하면 앞으로 상황이 더 악화될 것이라는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느 경우에도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의 갈등을 계기로 앞으로 부부 사이가 더 돈독해 질 것이라는 희망이 부부 갈등을 손쉽게 해결하고 행복한 부부 생활을 이끄는 힘이 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