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상담] 부부갈등의 주요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 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상담] 부부갈등의 주요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 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갈등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체로 스트레스, 고부갈등, 가사분담, 자녀문제, 성 문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부갈등의 주요 원인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가사분담

남편이 자신에게 맡겨진 가사의 몫을 하지 않을 때 대부분의 경우 아내는 남편이 자신을 존중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이 점이 아내를 짜증스럽게 만들어 부부생활을 불만으로 몰아넣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남편은 가사가 아내에게 있어 왜 중요한 일인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문제의 해결책은 남편이 가사를 거드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가사의 양이 아니라 충분히 아내를 배려하고 돕고 있다는 사실을 아내에게 이해시키는 것입니다.

 

직장 스트레스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는 부부생활의 불만을 낳는 큰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직장에서 받은 스트레스는 직장 내에서 풀 수가 없기 때문에 대부분 가족 구성원들에게 풀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요. 스트레스가 쌓인 채 귀가했을 때에는 잠시 시간을 내어 기분을 안정시킨 다음 서로를 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배우자가 스트레스를 받고 귀가했을 때에는 화를 내기보다는 내버려두는 편이 좋습니다. 마음이 가라앉으면 부부가 그날 있었던 일을 이야기하며 차근히 감정을 푸는 것이 불필요한 갈등을 막는 방법입니다.

 

 

 

고부갈등

고부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남편이 아내의 쪽에 서는 것입니다. 남편에게 있어선 곤혹스러운 일일 수 있지만 부부가 하나가 되는 것이 결혼의 근본적인 이유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아내는 전적으로 남편을 믿고 의지하기 때문에 남편이 부인의 편을 들어주지 않으면 아내는 상대적 박탈감으로 인해 시어머니에게 받았던 상처를 남편에게 똑같이 받습니다.

 

성 생활

부부 생활에서 성 생활만큼 당혹감과 마음의 상처를 안겨주는 것이 없습니다. 거절은 마음의 유대를 끊는 잠재적인 요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성생활에 대한 부부 각자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자칫 오해와 의심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습니다.

부부 성생활을 만족스럽게 하는 최선의 방법은 서로 상대 배우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대화를 통해 알고 조금씩 배려해주는 것입니다.

 

 

 

 

자녀문제

자녀를 키우는 아내들 가운데 70%가 첫아이가 태어난 뒤부터 결혼생활이 급격히 만족스럽지 못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수면시간의 부족, 책임감, 모성과 일의 문제 등 때문인데요. 특히 육아의 경우 전적으로 아내에게 맡겨버리면 아내가 갖는 부담감과 남편에 대한 불신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남편은 자녀 육아를 아내에게만 맡기지 말고 함께 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또한 부부 만의 시간의 시간을 갖거나 주말에는 아내에게 휴식을 주는 등의 방법도 자녀문제로 인한 부부갈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