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의처증·의부증

[부부상담] 의처증, 의부증의 증상과 치료방안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상담] 의처증, 의부증의 증상과 치료방안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남녀를 불문하고 배우자의 불륜을 알고 기분이 좋을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배우자에 대한 지나친 의심은 의처증이나 의부증으로 나타나 결혼생활의 파국을 가져오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의처증, 의부증의 증상과 치료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처증, 의부증 증상


배우자에 대해서 의처증이나 의부증 증세를 보이는 경우, 당사자들은 사랑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확실한 병입니다. 정상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배우자가 의심스럽더라도 아니라는 증거가 확실하면 믿고 사과합니다. 하지만 의처증, 의부증 환자들은 반대로 증거를 믿지 않고 어떡해서든 불륜을 저질렀다는 증거를 찾고 싶어 합니다. 이들은 배우자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확고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그 믿음은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망상과 다를 바 없습니다. 그런 망상을 부정망상이라고 합니다.

 

의부증, 의처증의 경우 편집증적 성격의 소유자가 많습니다. 까다롭고 무슨 일이든 그냥 넘기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에 대해 예민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에게서 자주 나타납니다. 이들은 대개 융통성이 없고 남을 잘 믿지 못하고 참을성이 없습니다. 논쟁적이고 타협을 모르며 작은 실수나 남이 한 행동에 대해 절대 잊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또한 의처증, 의부증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의 경우 배우자에 대한 열등감이 있거나, 그로 인해 자존심에 상처를 입었을 때 배우자에 대한 의심이 심해집니다.

 

 

 

의처증, 의부증의 치료


의처증이나 의부증은 망상자애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항정신성 약물치료를 요합니다. 이런 망상장애 환자들은 약물 사용에 대해 의심이 많고 피해적으로 받아들이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환자의 관계형성과 더불어 약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설득함으로써 약물에 대한 거부반응을 없애야 합니다.

 

의처증, 의부증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불신과 열등감이 많으므로 비판하거나 설득하려 해서도 안되고 비위를 맞추려고 해서도 안됩니다. 왜 자신이 그런 망상을 갖게 되었는지 통찰해주고 분석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의부증이나 의처증은 쉽게 고쳐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 상담의의 도움을 받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의처증과 의부증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스스로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감추어진 매력을 배우자에게 드러내는 적극성이 필요합니다. 또한 부부 간에 자주 대화를 통해 오해의 소지를 없애는 솔직함과 의사소통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활기찬 부부생활이 중요합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