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싸움의 올바른 대화방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싸움의 올바른 대화방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싸움의 올바른 대화방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싸움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만은 아닐 것입니다.

서로의 감정을 숨기는 것보다 때로는 배우자에 대한 솔직한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건강한 부부생활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부싸움을 하더라도 좋은 방향으로 결론이 맺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좋은 결말을 맺기 위한 부부싸움의 올바른 대화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부싸움 이성을 잃지 마라

부부싸움을 하다가 이성을 잃게 되면 상대방을 인격적으로 모독하는 말들을 하게 되고, 극단적으로 치닫게 됩니다. 일단, 부부 중 한 명이라도 흥분하여 이성을 잃게 되면 그 즉시 대화를 중단하고 어느 정도 평정심을 찾을 때까지 기다립니다.

원래 부부싸움이 대단하지 않은 일로 촉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성을 잃고 극단적인 말이 오고 가게 되면 왜 부부싸움이 시작됐는지 그 문제 해결과는 전혀 거리가 먼 상황으로 치닫게 됩니다.

부부싸움의 궁극적인 목적은 상대 배우자의 잘못을 지적해서 배우자를 주눅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의 감정 표현을 통해 변화된 부부생활을 위한 것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부부싸움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지 마라

부부싸움은 어디까지나 부부 둘 만의 문제입니다. 부부 싸움의 원인을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거나 친정이나 시댁 쪽으로 돌리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평소에 부모나 가족들을 생각하지 않는 사람일지라도 다른 사람(배우자)의 입에서 자신의 부모나 형제들을 비난하는 말을 듣게 되면 극도로 예민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전까지 방어자세를 취하다가도 그런 말들을 듣게 되는 순간부터 공격적인 자세로 돌변하기 쉽습니다.

 

부부싸움 인격모독을 하지 마라

사실 부부싸움에서 상대 배우자의 인격을 무시하는 행위는 거울에 대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무엇보다 부부싸움은 시간이 지나면 부부가 서로 화해를 하게 되지만 싸움 당시 했던 인격적인 말들은 잊혀지지 않고 두고두고 상처가 됩니다.

우리나라 남자들의 경우 사과에 인색한 경우가 많은데 사과하는 행위가 자존심이 상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인이 받았을 마음의 상처는 그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부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서로 잘못한 부분이 있고 잠깐의 흥분으로 하지 말아야 할 언행을 했다면 바로 사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싸움은 서로의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고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최후의 방법입니다. 말 그대로 싸움입니다. 그것이 아무리 발전적일지라도 오래 끄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부부싸움을 오래 끌수록 서로에 대한 앙금과 상처만 깊어질 뿐입니다.

그러므로 부부싸움은 되도록 짧게, 앙금이 남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