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상담] 부부대화 시 부드러운 문제제기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상담] 부부대화 시 부드러운 문제제기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상담] 부부대화 시 부드러운 문제제기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 사이에 갈등이 발생하면 대개 여자 쪽에서 문제제기를 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제기의 첫 마디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따라 부부 대화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오늘은 부부 대화 시 부드러운 문제제기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부부대화 부드러운 문제제기


반적으로 사람들은 취약한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경계심을 풀고 듣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지만 분노나 원망의 감정을 표현하는 사람에 대해서는 똑같이 적대적이고 거리를 두고 싶어합니다.

부부 사이에서의 대화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처음부터 듣기 험한 잔소리로 대화를 시작하게 되면 부부 사이의 대화는 안 좋은 방향으로 진행되기 쉽습니다. 듣기 불편한 말이라도 부드럽게 시작하면 대화가 타협과 수용의 방향으로 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부드럽게 문제제기를 해야 한다는 말은 참고 지내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화가 나고 가슴이 답답한데도 문제제기를 미루거나 무조건 참는 것은 오히려 부부관계에 있어 좋지 않습니다. 그런 부부는 겉으로는 조용하고 아무런 문제가 없는 부부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로에 대한 마음의 문을 닫고 정서적 의사소통을 단절시키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심적으로 멀어져 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표현만 하지 않을 뿐 자신도 모르게 온 몸으로 불만과 분노를 표현하고 있을 것입니다. 온 몸으로 하는 비언어적 감정 표현은 상대에게 더 강렬하게 전달됩니다. 이렇게 되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집니다.

 

불만족스럽거나 힘이 들면 표현해야 합니다.

문제는 이러한 감정표현을 하되 가능하면 부드럽게 표현하여 상대방이 그런 감정표현에 방어할 생각이 들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문제제기를 할 때 부드럽게 감정표현을 하면 상대방이 편한 마음으로 들을 수 있고, 자존심이 상하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제기는 상대방을 비난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것입니다. 내가 겪는 어려움과 힘든 감정을 상대방을 비난하지 않는 방식으로 표현할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

 

 

 

 

부부 사이에서 생겨나는 상대에 대한 불만이나 불만족스러운 감정은 지극히 정상적인 것입니다. 그렇기에 감정을 느끼는 자신부터 수용하고, 채워지지 않는 욕구에 대한 감정을 받아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이를 표현할 때 부드럽고 상대를 배려하며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자신의 불만족한 감정을 부드럽게 표현한다고 해서 그것이 모두 충족될 것이라는 기대를 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의 감정을 부드럽게 표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생겨나는 욕구의 좌절을 인내하고 수용하는 자세 역시 필요합니다. 이런 자세를 염두에 둔다면 부부 사이의 대화가 좀 더 부드럽고 너그러워질 것입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