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상담] 부부의 대화 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상담] 부부의 대화 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부부상담] 부부의 대화 _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교대역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 대화는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지금 당장 부부 갈등의 원인이 되지 않더라도 배려와 존중이 없는 부부 대화는 시간이 지나면 상대에 대한 불신과 원망으로 바뀌게 마련입니다.

부부간에 대화할 때 피해야 할 일들은 무엇일까요?

 

 

 

 

 

 

 

 

첫째는 무반응입니다.

상대의 말에 아무런 대꾸도 하지 않는 것처럼 나쁜 의사소통은 없습니다. 대꾸가 없다는 것은 대답할 가치가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동의하든, 그렇지 않든 배우자의 말에 반응을 보여야 합니다. 배우자가 하는 말에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말을 그치게 되고 여러 번 반복되면 그런 종류의 화제는 대화목록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그런 일이 많아지면 대화 자체가 실종되고 따로따로 티비를 보든지 귀가 시간이 점점 늦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마음 속에 대답 없는 배우자에 대한 분노가 쌓이게 됩니다.

 

 

 

 

 

 

 

 

 

 

 

둘째는 자기 말만 하는 것입니다.

배우자가 말을 하고 있는데 듣지도 않고 말을 자르고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하는 것은 나쁜 의사소통일 뿐만 아니라 무례한 행동이기도 합니다.

배우자의 말을 끝까지 들은 다음에 이야기를 해도 늦지 않습니다. 굳이 말을 자를 이유가 없고 화만 더 나게 만듭니다.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것이 대화의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셋째는 자기 생각은 말하지 않고 무조건 동의하는 것도 문제입니다.

배우자가 화가 나 있을 때 잠자코 들은 다음 화가 가라앉으면 다시 대화를 하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지만 말할 때마다 무조건 알았다고 하고 넘기는 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말하는 사람도 정말로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고 받아들이고 더 화를 내기 쉽습니다.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보다는 한시라도 빨리 대화를 끝내고 싶다는 의미이기 때문입니다.

 

 

 

넷째로는 과거의 이야기를 다시 꺼내지 말아야 합니다. 지금 문제가 되고 있는 일에 집중해서 다른 이야기로 번지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싸움이 전면전으로 확대될 뿐 합의점을 도출하는 과정이 될 수 없습니다.

 

 

 

 

 

 

 

 

 

부부싸움은 과거의 상처를 들추어 내거나 새로운 상처를 만들어서는 안 되고 합의점을 도출하는 과정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