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자녀문제

부부싸움 자녀문제, 해결방법

부부싸움 자녀문제,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보통 부부사이에 자녀 교육은 아내가 담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남편이 자녀문제나 자녀교육에 대해 아내에게 이야기하다 보면 눈총을 받거나 부부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욱이 최근에는 맞벌이 부부가 늘게 되면서 자녀양육이나 자녀문제와 관련해 고민하는 부부가 더 많아졌습니다.

 

 

 

 

또는 평소에는 자녀교육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않다가 자녀문제가 발생해 그제야 가타부타 말하는 경우에도 부부싸움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내 입장에서는 자녀교육은 혼자 감당하는 것이 아닌데 모든 것을 아내 탓으로 돌리는 남편의 말이 서운한 것이죠.

 

 

 


특히 자녀문제로 부부싸움이 나는 경우, 자녀가 사춘기를 겪는 시기에 문제가 더 커질 때가 많습니다. 부모에게 반항하는 자녀의 모습을 보고 부부가 서로 상대를 탓하거나 문제를 회피하려고 하는 데에서 부부싸움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또한 남편이나 아내가 말 그대로 일방적으로 자녀의 편에 서서 이야기를 하는 경우에도 부부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사실 부부가 자녀문제로 부부싸움을 하는 기본적인 원인에는 우리 자녀가 잘되기를 바라는 공통적인 마음이 깔려 있습니다. 그리고 부부가 자녀문제로 다툼을 하는 경우에 어떻게 하면 자녀를 더욱 잘 양육하고 교육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으로 시작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부부싸움은 자녀에게 교육적으로 유익하지 않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부부가 의견이 다르면 싸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자녀 앞에서 부부싸움을 하는 것은 결코 자녀에게 좋은 교육이 될 수 없다는 사실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자녀문제의 부부싸움 해결방법은 없는 것일까요? 있습니다. 부부가 자녀에 대해 올바른 교육을 원하고 잘 된 양육을 공동 목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시는 것이 먼저일 것입니다.

 

서로의 의견을 조율해 가며 자녀에게 더 좋은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녀 자신의 의견도 존중해주셔야겠지요?

 

 

 

 

그리고 자녀문제로 시작된 부부싸움이 부부의 다른 이야기로 넘어가 더욱 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선 싸움을 시작한 그 원인에 포커스를 맞추고 문제에 대한 답을 찾는 데에 집중해야 합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