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고부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_영동 신경정신과

 고부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

 

 

안녕하세요?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결혼을 준비 중인 미혼남녀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결혼 후 가장 걱정되는 것이 무엇이냐는 질문에 여성들의 경우 고부갈등을 경제적 부담에 이어 두 번째로 꼽았다고 합니다.

개인의 개성이 중요시 되는 사회에서 세대의 차이는 여전히 갈등을 초래하는 원인이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고부갈등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부갈등

고부갈등은 주로 시어머니와 며느리 사이 등 서로 상반된 가정 내의 위치나 생각, 견해 등으로 인해 일어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폭력의 원인으로 고부갈등이 대두되기도 합니다.

 

고부갈등의 원인

고부갈등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주로 살아온 성장 문화와 삶의 방식의 차이에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다른 사고 방식으로 살아왔기 때문에 부딪치고 어긋나는 부분이 생길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며느리와 시어머니의 소통의 부재로 인해 서로의 생각이나 원하는 것을 모르는 상태에서 서로에 대한 기대치만 높아져 오히려 작은 일에도 고부갈등이 촉발되곤 합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고부갈등의 공통적인 원인은 육아나 집안일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로의 교육관과 생활관이 다른 상황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언행을 보일 경우 서로에게 실망하게 된다는 겁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 따르면 시어머니의 2/3가 며느리가 자신을 따돌린다고 생각하고, 여성의 2/3은 시어머니가 남편과의 관계를 질투하고 있다고 생각한답니다.

 

 

 

고부갈등의 해결

서로 칭찬하기

칭찬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단점이야 있겠지만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태도가 변하게 됩니다. 상대의 긍정적인 면을 더 보려고 하고 그 부분을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시간을 통해 관계를 가깝게 할 수 있습니다.

 

역할 구분하기

분가를 하지 않고 시어머니와 함께 사는 경우 서로의 역할에 대해 분명하게 구분 지을 필요가 있습니다. 같은 역할을 맡으면 충동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서로 좋아하는 일, 싫어하는 일, 잘하는 일에 대한 기준을 세워 분담하고 서로 협조의 대상이 되는 것이 좋습니다.

 

 

생각 표현하기

예전에는 무조건 참아야 한다는 사고가 지배적이었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소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직선적인 표현보다는 완곡한 표현으로서 상대의 마음이 상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동신경정신과에서는 고부갈등 개선을 위한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가정 내에서 고부갈등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은 상담을 생각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행복한 가정 생활을 위해  용기를 내보시기 바랍니다.

영동신경정신학과가 여러분의 행복한 가정생활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