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상담] 상처주지 않는 부부싸움

 

 

 

 [부부상담] 처주지 않는 부부싸움

 

안녕하세요?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로 산다는 것은 싸움과 화해의 연속일지 모릅니다.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기 때문에 서로에게 한 없이 날카로워질 수 있는 게 바로 부부 사이인데요. 부부 싸움을 하더라도 서로에 대한 배려를 잃지 않는다면 감정적으로 격해지는 일 없이 서로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상처주지 않는 부부싸움에 대해 이야기 하겠습니다.

 

시간과 장소 정하기

모든 사람은 진지한 얘기를 하고자 할 때 선호하는 장소와 시간 때가 있습니다. 부부 각자의 성격에 맞게 적합한 장소와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켜져 있는 텔레비전 앞이나 자녀 앞에서의 부부싸움은 또 다른 분쟁을 낳기에 좋습니다.

그리고 대화를 마무리할 시간이 부족하거나 시기가 좋지 않을 대의 부부싸움은 더 큰 실패로 끝나기 마련입니다.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의견을 얘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겸손하기

부부 싸움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자신은 옳은데, 배우자가 잘못됐다 라고 생각하는 태도입니다. 갈등 해결에 있어 필수적인 태도는 내 잘못이 크다,는 생각을 갖고 그것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두 사람이 서로 잘못을 미루고 고집할 때, 갈등은 더욱 증폭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적절한 유머감각

복잡한 관계에서 유머를 던질 수 있는 사람이야말로 현명한 사람입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겸손한 유머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즐거움이 아니라 상대를 즐겁게 하려는 마음으로 유머 감각을 사용해야 합니다. 상대의 약점을 비웃거나 놀리는 것이 아니라, 자칫 감정 싸움으로 와전될 수 있는 싸움의 분위기를 이성적인 선에서 유지하는 정도의 유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책임지려는 태도 갖기

부부 싸움을 통해 상대의 의견을 들었다면 그것에 대한 결과를 기꺼이 받아들이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책임지는 태도는 상대에게 신뢰감을 주고 같은 문제로 다시 부부 싸움을 하게 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많이 듣고 적게 말하기

부부싸움의 핵심은 무엇을 말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듣느냐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의 마음속 숨겨진 이야기에 귀 기울여 읽어 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많은 부분을 가정해놓고 듣는 척만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상대방의 기분은 더 상할 수 있습니다. 또 이해했다고 해서, 할 말이 생겼다고 해서 그만 하자는 식의 말도 삼가야 합니다. 정작 들어야 하는 것은 상대의 말이 아니라 상대의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상대가 자신의 감정을 끝까지 표현할 때까지 말을 아끼고 들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해와 재발 방지

부부싸움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건강한 부부싸움은 같은 일로 인해 다시 싸우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이 질문에 대한 마무리를 부부 사이에 짓고 넘어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갈등은 꼬리를 물고 계속 일어납니다. 사과, 용서, 화해를 거친 다음 반드시 서로에게 묻고 결론을 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