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영동신경정신과] 의존성 성격장애

 

 [영동신경정신과] 의존성 성격장애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모와 아이의 적절한 관계가 형성되지 못하면 아이는 여러 성격적 장애를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불안정한 애착 관계는 아이들이 부모에게 매달리게 되어 의존성 성격장애로 발전하게 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의존성 성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의존성 성격장애란 주변 사람들로부터 보호받고자 하는 욕구가 지나쳐 자신의 의존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주변 사람들에게 끊임 없이 매달리고, 의존 욕구가 거절될가 두려워 다른 사람이 무리한 요구를 해도 순종적으로 응하는 인격장애를 말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원인

의존성 성격장애의 원인은 부적절한 부모-아이 관계에서 형성된 불안정한 애착 관계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불안정한 애착 관계는 아이들이 부모에게 하는 것처럼 자식에게 지나치게 매달리는 부모로부터 자라거나 성인으로서 개별화를 이루어야 할 시기에도 여전히 아이와 같은 대우를 받을 경우 형성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증상

의존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주변 사람들로부터 보호나 돌봄을 받고자 하는 욕구가 과도하여 지나치게 순종적인 태도를 보이며, 의존하는 사람과 헤어지게 될까 항상 불안해합니다. 의존하는 사람에게 끊임없이 매달리는데, 이러한 증상은 흔히 성인기 초기에 시작됩니다.

 

의존성 성격장애 진단

 -다른 사람으로부터 받은 조언이나 확신이 없으면 스스로 결정을 내리지 못함.

-자신의 생활 전반에 대해 책임을 지어 줄 사람이 필요함.

-주변 사람들의 지지나 동의를 잃는 것이 두려워 반대 의사를 표현하지 못함.

-자신의 능력이나 판단에 대해 확신이 없어 일을 스스로 시작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항상 스스로를 돌보아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두려움에 집착함.

 

 

 

의존성 성격장애 치료

의존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독립적인 성인으로서 살아가는데 장애물이 됩니다.

따라서 의존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심층적인 상담치료를 통해 그들이 겪고 있는 불안감의 원인에 대해 탐색하고 직면해야 합니다. 때로는 스스로 무력하고 무능하게 느껴질 때의 대처방안에 대해 인지행동치료적 접근 방식이 도움이 될 때도 있습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성격적 문제를 다루는 성격 개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분이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치료받으시고 밝고 행복한 모습으로 돌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