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분열성 인격장애_서초신경정신과

 

 분열성 인격장애_서초신경정신과

[성격상담]분열성 인격장애의 증상과 치료_서초동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서초동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간의 연령별, 성별 인격자료 진료 현황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반사회적 인격 장애를 포함한 각종 인격장애로 국내 병의원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가 6000명을 넘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전문의들은 필요에 따라 감정과 충동성을 조절하는 약을 복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격장애는 심리치료나 인지행동수정 훈련이 더 효과적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격장애의 하나인 분열성 인격장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분열성 인격장애는 다른 사람과 사회적 관계에 무관심하고, 사회적으로 동떨어져 살아가기를 좋아하는 것을 말합니다.

분열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혼자 있기를 좋아하며, 여러 가지 사회적 관계에 별 관심이 없고,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는 특성을 가집니다. 특히 분열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친밀감, 새로운 경험 등 일반적으로 스스로에게 즐거움을 주는 행동을 별로 하지 않습니다. 무관심하고 반응이 없으며, 매사에 수동적, 비자발적이며, 단조롭고 활력 없는 모습을 보입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원인

분열성 인격장애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으로 정서나 활동성과 관련된 취약성이 언급되지만 분명하지는 않습니다. 차갑고, 비공감적이고, 정서적으로 빈곤한 아동기가 중요한 심리적인 요인 중의 하나라는 의견은 있습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증상

분열성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은 냉담하고, 무관심하며, 거리를 두고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사회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분열성 인격장애를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대인관계를 맺거나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데 서툴며, 원치 않는 상황에서 수동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치료

분열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스스로 사회적 고립을 원하고 그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환자 자신은 치료의 중요성을 느끼지 못합니다. 때문에 정서적이거나 개입적인 치료가 아니라 과제 제시형 접근을 하는 것이 더 성공적입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환자들이 사회적 참여에 대해 원하는 정도가 증가하지 않더라도, 치료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의사소통 하거나 사회적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상황대처, 사회기술훈련, 자아 존중감, 의사소통 등과 관련된 분야가 중심이 된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분열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친밀한 관계를 발달시키기를 원하지 않더라도 다른 사람들과 편안한 관계는 맺을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에 이런 상담치료는 상당히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초동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성격적 문제를 다루는 성격 개선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신과 치료를 두려워하는 분이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치료 받으시고 밝고 행복한 모습으로 돌아가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