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갈등 극복, 함께한다면

부부갈등 극복, 함께한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갈등은 과거로부터 지금까지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사실 과거에는 쉬쉬하는 경향을 보이며 함께 극복하려는 모습보다는 한쪽이(주로 여성) 참아내고 그저 인내하는 것이 당연시 여겨져 왔습니다.

 

 

그러다보니 개인의 정신적인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우울증이나 홧병 같은 병이 들 수밖에 없었던 것이죠.

 

 

 


하지만 요즘에는 사람들의 의식이 바뀌어 그저 인내하는 경우보다는 표출하고 표현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그리고 부부갈등을 회피하지 않고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부부들도 늘고 있습니다.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를 풀어내고 다시 화합하는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 것이죠. 사실상 부부갈등은 부부 스스로 해결하는 모습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그런데 어렵게 문제를 해결하고서는 곧 다시 갈등을 겪게 되는 부부도 많습니다. 갈등이 잦아지면 서로 지치고 우리가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일까 회의를 느끼게 되고 사람 자체에 실망해서 이혼이라든지 과격한 대응을 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이런 부부라면 적의를 가지고 싸움을 벌이기 전에 당장의 갈등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을 좀더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느 한 쪽, 또는 양쪽 모두 해결하지 못 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건 아닌지, 두 사람이 갈등을 피할 수 없는 가치관, 성격의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닌지 전문적 의견을 들어 보면 도움이 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선 부부가 함께하려는 의지가 있다는 사실이 아닐까 합니다. 부부가 함께 할 의지가 확고하다면 어떤 상황에서도 노력에 의해서 부부관계는 개선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