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의처증·의부증

의부증 증상 상담과 치료

의부증 증상 상담과 치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남편이 다른 여자와 대화를 나누거나 연락을 하는 모습을 보고 질투를 느끼거나 여자 쪽에서 남편에게 접근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의심이 드는 건, 여자로서 어떻게 보면 당연히 느낄 수 있는 감정이고 남편을 사랑하기에 가능한 일일 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질투가 심해져 아무 이유 없이 남편의 외도를 의심하는 상황에 이르렀다면 의부증 증상을 의심해 보시고 상담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부증 증상은 망상장애의 한 유형으로 질투형 망상장애라고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남편의 외도를 의심하시는 아내 분들의 경우 남편이 남몰래 누군가와 연락을 주고받는 걸 목격하였거나 주변사람들로부터 남편에 대한 안 좋은 이야기를 듣는 등 외도를 의심하게 된 원인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의부증 증상을 앓고 있으신 분들의 경우 특별히 의심이 갈만한 행동이나 증거가 없음에도 불구, 자신의 머릿속 망상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남편이 외도를 확신하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특히나 의부증 증상의 경우 별다른 이상이 없었더라도 갑작스럽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남편이 외도를 하고 있다는 망상이 계속되는 것 이외에는 그렇다 할 특징이 없다는 점 때문에 주변사람들이 보기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다고 느끼거나 오히려 아내분의 말만을 듣고 남편에게 안 좋은 시선을 보내기도 합니다.


또한 의부증은 증상이 심해질 경우 남편에게 정신적인 고통을 주는 것을 넘어 몸에 상처를 입히는 폭력 행위로 발전 할 수 있는데요.


이처럼 의부증으로 인해 폭력을 휘두르는 상황에 이르렀다면 남편 혼자서는 감당하기 힘든 수준에 이르렀을 수 있기 때문에 서둘러 전문의를 만나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투의 사전적 의미는 부부사이나 사랑하는 이성사이에서 상대방이 다른 이성을 좋아할 경우 느끼는 시기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이성을 좋아하지 않고 오직 아내만을 바라보는 남편에게 질투를 느끼고 있다면 이는 질투가 아닌 질병으로 보아야 하는데요.


만약 아내분의 지나친 질투로 인해 부부사이에 금이 가고 있다면 섣불리 아내를 비난하거나 혼자서 아내와의 오해를 풀려 하기보다는 전문의를 만나 상담과 치료를 받는 것이 의부증 증상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