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의처증·의부증

강남부부상담 의처증 치료

강남부부상담 의처증 치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의처증 증상 때문에 부인을 살해한 남성이 법원으로부터 중형을 선고받은 바 있습니다. 우리가 그다지 심각하게 여기지 않던 의처증은 이렇게 때로 극단적인 증상을 내보이기도 합니다.

 

물론 모든 의처증 증상이 그렇지는 않지만 심하면 이렇게 극단적인 성향을 보이기도 합니다. 부부상담을 하다보면 이 의처증으로 본인도 또 상대배우자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부는 결혼이라는 의식을 통해 결합했고 서로 사랑과 굳건한 믿음을 가지고 살아야 하지만 때로 배우자의 부정을 의심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정상적인 경우는 배우자를 의심하는 경우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확실한 증거로 그 사실이 아닌 것을 인식하게 되면 의심을 버리고 그 것을 믿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확실한 증거에도 불구하고 배우자의 부정을 끊임없이 의심하며 배우자가 몰래 불륜을 저지르고 있다고 생각하는 부정망상을 하게 되는 경우를 의처증 그리고 의부증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처증, 의부증 증상은 대체적으로 성장기부터 비롯된 심리적인 문제들이 중복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의처증, 의부증이 있다면 배우자의 불륜의 확증을 잡기 위해 이상행동을 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증거들을 모으거나 뒷조사를 하는 등의 행위를 하고 배우자와 잦은 갈등을 빚기도 하며 배우자의 자유를 구속하거나 자백하라고 폭력을 휘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의처증 치료는 가능한 것일까요? 임상에서 자주 듣는 질문인데요. 치료가 쉽지 않은 병이기는 하지만 의처증 치료는 가능합니다.

 

 

 

 

사랑이란 아름다운 것이지만 그 사랑이 빗나가거나 망상에 사로잡힌 것이라면 사랑하는 사람은 물론이고 자기 자신도 불행해지는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배우자에게 의심스러운 마음이 지워지지 않고 있다면 스스로 인지하고 극복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만약 이것이 스스로 가능하다면 좋지만 도움이 필요하다면 강남부부상담 등 정신과 의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강남부부상담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