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의처증·의부증

의처증 의부증 적극적 치료

의처증 의부증 적극적 치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의처증은 남편이 아내를 의심하고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를 뜻하고 의부증은 아내가 남편을 의심히고 신뢰하지 못하는 경우를 말하게 됩니다. 물론 단순히 어쩌다 한번 의심하거나 어떠한 계기가 있어 신뢰하지 못하는 것만으로 의처증 의부증을 진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의 경우 단순한 의심이 아니라 전혀 없는 사실을 근거로 해서 상대 배우자를 끊임없이 의심하는 경우에 해당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처증 의부증은 일종의 망상장애의 한 유형으로 상대 배우자가 아무리 그것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밝혀도 이미 의심에 대해서 논리적으로 체계화되어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증거나 이유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으며 의심을 거두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 의처증 의부증은 다른 사고체계나 인격은 멀쩡하기 때문에 사실상 정상인과 구분하기도 쉽지 않고 단순히 성격적인 집착이나 의심이 많은 정도로 구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의처증이나 의부증은 단순한 질투와는 달리 지속적으로 배우자의 외도 증거를 찾고 싶어하고 그를 통해 압박하거나 폭력적인 행동까지 서슴없이 하게 됩니다. 


때로 우리는 다소 집착하는 사람들에게 의처증 혹은 의부증 아니냐라고 말은 하지만 실질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못합니다.


더불어 실제로 본인이 그러한 증상을 가진 경우에 지극히 자신은 정상이며 상대 배우자의 외도가 사실이라고 말하기 때문에 치료를 받으려고 하는 경우도 적습니다.





또 사실상 이러한 증상은 부부 당사자의 이야기로는 확인하기 힘들고 가족이나 지인 등 제3자의 정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의처증 의부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자신의 자존감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 과거 어떠한 경험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의처증 의부증 증상은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나 당사자가 치료를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는 의처증 의부증 치료를 받으라는 말보다는 종일 상대배우자가 외도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이 고통스러우니 그 고통에 대해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등의 방법으로 설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섣불리 의심에 대해서 비판하거나 동조하기 보다는 관련해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정신과상담 의사와 적극적인 치료를 신속히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