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신혼부부 싸움 고민이라면?

신혼부부 싸움 고민이라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핼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장기간 연애를 하고 부부가 되었을 경우 배우자에 대해서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결혼생활이 시작되면 서로에 대해 미처 몰랐던 부분을 많이 알게 됩니다. 이렇듯 서로에 대해서 몰랐던 부분들을 알아가고 맞춰가는 과정은 신혼부부가 통과해야할 관문 같은 것이지만 이 과정에서 크고 작은 부부싸움이 생길수도 있는데요.





신혼 때 겪게 되는 크고 작은 다툼은 성격차이부터 시작해서, 고부갈등, 경제적 원인, 대화 부족 등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신혼부부 싸움은 신혼부부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게 되는 일이지만 그 횟수가 너무 많다면 진지하게 부부관계를 고민 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이때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 신혼부부 싸움을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입니다. 


잦은 부부싸움을 하는 신혼부부라 할지라도 처음부터 부부싸움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하지만 서로에 대한 서운한 감정과 배려 부족이 부부싸움을 일으키게 되고 그로 인해 쌓인 감정을 풀지 못한 채 방치시킬 경우 신혼부부 싸움이 잦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이런 악순환은 끊고 꿈꿔오던 신혼생활을 이어나기기 위해선 작은 다툼이라 할지라도 충분한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해 마음에 응어리가 남지 않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신혼부부들은 다툼이 생겼을 때 상황을 모면하려고만 하거나 문제를 덮고 넘기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곤 하는데요. 


이처럼 신혼부부 싸움이 발생하였을 때 문제를 피하려고만 할 경우 겉으로 보기에는 다툼이 끝난 것처럼 보일 순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겉으로 보이는 모습과는 달리 배우자의 마음속 상처는 곪아가고 있을 수 있는데요.





이런 상처가 깊어지고 많아질수록 부부사이는 점점 멀어지게 될 수 있어 주의하여야 하며 그렇기 때문에 신혼부부 사이에 다툼이 발생할 경우 문제를 피하기보다는 배우자의 생각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충분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합니다.


또한 평소에도 배우자를 배려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 이미 갈등에 골이 깊어져 대화를 시도하는 것조차 힘든 일이 되어버렸거나 화해하는 것이 서툴러 어찌할 바를 모르겠다면 부부상담을 통해 문제를 풀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랜 시간을 함께한 부부조차 서로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해 크고 작은 다툼이 발생 하곤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 막 새살림을 시작한 신혼부부가 부부싸움을 하는 것은 충분히 이해 할 수 있는 일인데요.


신혼부부 싸움은 서로에게 맞춰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서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배려만으로도 많은 문제들을 싸우지 않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싸움으로 인해 갈등에 골이 깊어져 부부관계가 나빠져만 가고 있다면 부부끼리의 대화만으로는 부부관계 회복에 어려움을 느낄 수 도 있는데요. 이 경우 부부상담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핼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