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상담] 부부상담시 유의할 점

 

 

 [부부상담] 부부상담시 유의할 점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 사이의 갈등으로 상담을 받으려고 하는 대다수의 부부들이 자신에겐 문제가 없고 상대의 잘못 때문에 부부 사이가 벌어진 거라고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부부 상담은 상대의 반성을 바라는 마음으로 하는 게 아니라 스스로 바뀌기 위해 상담을 해야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부부상담 시 유의해야 할 부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로 나는 문제가 없다는 인식을 버려야 합니다.

부부상담을 찾는 대부분의 부부들은 한결 같이 문제의 원인을 자신에게 찾기보다 상대 배우자에게 찾습니다. 상대배우자의 잘못으로 시작해 상대배우자의 반성만을 바라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식의 자세는 부부 사이를 되돌리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나부터 바뀐다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둘째로 내가 어떻게 치료받을지 관심을 가지는 것입니다.

부부 사이에 생긴 불화, 그로 인한 자신의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배우자 탓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담과 집중적인 치료 역시 자신보다 배우자가 더 많이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고통스럽고 답답한 것은 자신이므로, 배우자 이전에 자신이 먼저 치유 받고 나아질 생각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상대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는 것입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에 대한 보호본능이 있습니다. 배우자로부터 공격받거나, 의견을 무시당하면 당연히 자신을 보호하고 옹호하려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즉 자신의 주위에 날카로운 보호막을 치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상대에 대한 심리적 저항이 심해져 상담효과가 낮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용기 내어 상담을 생각한 만큼 상대에 대한 열린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성공적인 부부상담을 위해서는 기꺼이 내가 변화하겠다는 다짐이 필요합니다. 상대를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말입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상담을 생각하고 계신 부부는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