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갈등 해결을 위한 대화방법_영동신경정신과

 

 

 부부갈등 해결을 위한 대화방법_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서초구 신경정신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직장생황을 하는 부부들의 경우 대화의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에 대한 배려와 이해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서로 자신의 고충에 대해서만 얘기하다보니 상대의 어려움에 대해선 대수롭지 않게 여기게 되는데요.

오늘은 부부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과 그 단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부갈등 해결을 위한 대처 방안

1>서로의 문제를 공감하고 인정하기

부부간에 어떤 문제를 상의하거나 의논할 때, 한쪽의 문제라고 치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갈등이 야기되는데요. 누군가가 어떤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면 상대방은 그것이 어떤 문제가 됐든 인정하고 의논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2>문제 의논 절차 정하기

부부간에 어떤 문제에 대해 의논하고자 할 때 생각나는 즉시 얘기를 꺼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성적인 대화보다는 감정에 치우친 대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떤 문제를 의논하고자 할 때는 부부 간에 시간을 정해놓고 충분한 생각의 시간을 가진 뒤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3>부부간의 문제 이해하기

부부 간에 문제에 대한 소망을 분명히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통 상대가 자신을 배려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에 자신의 속마음을 속 시원히 얘기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부부 생활이란 상대 뿐 아니라 자신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문제에 대한 솔직한 표현이 필요합니다.(물론 상대에 대한 배려도 잊어서는 안되겠지요.)

 

4>문제 대안 평가하기

부부 사이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각자의 해결방안을 얘기하고 그 의견들을 검토하여 선택하도록 합니다.

 

 

5>부부 각자의 행동 선택

부부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분담해서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분명히 숙지하고 지키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6>결과 평가하기

부부사이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충분히 의논 후 각자의 해결책에 대한 얘기를 끝마쳤다면 이제 해결방안을 실행에 옮긴 후 그로 인한 결과를 평가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과가 좋으면 부부간의 문제에 대해 더 적극적인 대화의 시간을 가질 수 있고, 서로를 격려하면서 부부관계를 더욱 좋게 할 수 있습니다.(결과가 좋지 않다면 1에서 다시 시작합니다.)

 

 

영동신경정신과는 정신과 영역의 모든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부부 사이에 관련한 전문적인 카운슬링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부부만의 노력만으로 관계회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부담 갖지 마시고 영동신경정신과에서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