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의 특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의 특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인격장애] 경계성 인격장애의 특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는 정서, 행동, 대인관계가 불안정하고 감정의 기복이 심한 인격장애의 하나로 권태감과 공허감이 만성적으로 나타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자제력이 부족하고 충동적인 행동 양상을 보이는데요.

오늘은 경계성 인격장애의 특징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경계성 인격장애의 특징  


경계성 인격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자아와 타자에 대한 양가적인 태도입니다. 누구에게나 장점과 단점이 있으며 양가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자신이 나쁘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또한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은 방어기전을 통해 자신에 대한 악감정을 타인에게 투사합니다. 기분 나쁘게 했다는 이유로, 실패하게 만들었다는 이유로 자신의 친구, 직장 동료들을 비난합니다. 자신이 끊임 없는 권력 투쟁의 한 가운데에 서 있으며, 그 속에서 언제나 희생자라고 생각합니다.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 흑백논리를 강요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과 타인에 대핸 의견이 수시로 양극단을 오갑니다.

 

 

 

경계성 인격장애 환자들의 경우 타인과 사귈 때 의심을 합니다. 결국 모든 대인 관계는 친구가 아니라 원수가 되어 버립니다. 자신이 사랑 받을 수 없는 나쁜 인간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으로 끝이 납니다.

결국 관계 맺는 것 자체가 위험한 일이라고 스스로를 각인 시키고, 누군가와 친해질수록 그들이 끼칠 해악과 위험은 더 커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와 동시에 이들은 혼자라는 사실 또한 견디지 못합니다. 누군가가 자신에게 손을 내밀면 이들은 그에게 매달리고 싶다는 생각과 뿌리쳐야 한다는 생각 사이에서 분열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를 가진 일부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인물에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거절당하거나 버림받는 것이 두려워 그들은 의존하는 인물의 마음에 들려고 어떤 짓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욕설과 같은 언어적인 폭력과 구타와 같은 물리적인 학대도 견딥니다. 이들은 학대를 감수하는 것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의견이나 성공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런 모습은 경계성 인격장애의 모습보다 의존성 인격장애에 가깝기도 합니다.

 

경계성 인격장애로 치료받는 대다수 환자들은 어린 시절 학대 받은 경험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모든 환자들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린 시절 부모의 방치나 학대가 경계성 인격장애로 발전하는 것은 아니지만 부모의 방치나 폭력이 유아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