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인격장애] 망상장애의 원인과 진단, 유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인격장애] 망상장애의 원인과 진단, 유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인격장애] 망상장애의 원인과 진단, 유형_서초 영동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 헬퍼 서초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망상장애는 과거 편집증으로 불렸던 질환으로 괴이하지 않은 망상이 주 증상이며, 다른 정신과적 질환보다 사회적/ 직업적 기능이 잘 유지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이 특징인데요.

오늘은 망상장애의 원인과 진단,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망상장애의 원인

망상장애는 현실에 맞지 않은 잘못된 생각이며 실제 사실과 다르고, 논리적인 설명으로 고쳐지지 않으며, 교육 정도나 문화적 환경에 맞지 않는 잘못된 믿음이나 생각입니다.

망상장애의 원인에 대해선 특별히 밝혀진 바는 없으나 크게 생물학적 원인, 정신적 원인, 사회문화적인 원인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생물학적 원인은 광범위한 내과적 질환이나 약물을 비롯한 여러 물질들이 망상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로 생물학적 원인이 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정신적 원인은 억압된 무의식적 경향이 부정, 반동형성 투사에 의해 방어과정을 거쳐 편집 상태로 발전한다는 이론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회문화적인 원인은 두 사람이 서로 망상을 공유하게 되는 경우, 이민이나 새로운 환경에 대한 부담, 고독감 등이 망상장애를 불러일으킨다는 이론입니다.

 

 

 

 

망상장애의 진단

망상장애는 그 원인이 뚜렷하게 밝혀지지 않은 만큼 다양한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요소들을 통해 망상장애을 조금이나마 진단해 볼 수 있는 있습니다.

 

망상장애를 겪는 대부분의 환자들의 경우 일반 사회적 활동에는 지장이 없어 보이고 심지어 인격적으로 건강해 보입니다. 하지만 면담을 해보면 의심이 많고 편파적이며 절대적인 성향이 강합니다. 시비가 많고 잘 따지려 들며, 감정상태는 망상과 일치하며 과대망상일 때는 감정이 고양되고, 피상적일 때는 경계하고 의심스러워 합니다. 다소 우울하거나 환각이나 착각은 별로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망상장애의 유형

 과대형

 확대된 가치, 힘, 정체감, 또는 신격화돤 인물이나 유명인과의 특별한 관계에 있다는 망상

 색정형

 높은 지위에 있는 다른 사람이 자신과 사랑에 빠졌다고 믿는 망상

 질투형

 연인이 부정하다는 망상(오셀로 증후군, 의처증, 의부증이 이에 해당)

 신체형

 신체적 결함이나 일반적인 의학적 상태가 있다고 생각하는 망상

 피해형

 누군가가 자신에게 악의적으로 행동한다는 망상

 혼재형

 위의 특징들을 하나 이상 가지고 있는 형태의 망상

 

 

망상장애의 치료는 정신치료, 인지행동치료 등 여러 치료법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신적인 원인 외에 다른 원인이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검사가 필요하거나 망상과 연관되어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가 악화되고 자신의 사회적, 직업적 상황이 위협받을 때에는 반드시 정신과에 내원하여 상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