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상담] 중년부부의 위기

[부부상담] 중년부부의 위기

 

 

안녕하세요?
부부상담 도와드리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자녀들이 어느새 훌쩍 자라 각자의 길을 찾을 무렵이면 부부는 중년의 나이에 접어들게 되는데요. 자녀들이 부부로부터 독립하게 되면 그때부터는 좀 더 부부의 시간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 맘 때쯤의 중년여성은 그 동안 관심을 쏟던 아이들을 대신할 대상이 필요해집니다. 당연히 그대상이 남편이라야 좋겠지만 그는 아직 활발히 사회활동을 하는 시기라 아내가 원하는 만큼 관심을 가져주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의 중년 부부는 부부간에 대화가 소원해지기 쉽고 위기를 맞기 쉬운 시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 상황을 잘 넘기지 못하고 부부간의 관계가 악화되면 가정불화나 개인의 정서적 문제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데요.

 

 

 

 

중년의 아내는 무심한 남편에게 서운한 마음이 커지면 그간 받았던 상처를 모두 재생하게 됩니다. 아내의 엄청난 기억력에 남편은 놀라게 되지요. 중년의 남편은 여전히 남아있는 경제활동에 대한 부담감과 아내가 자기를 홀대하는 것 같은 느낌에 서운함을 느끼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부부 사이에 갈등과 다툼도 생기고 부부 어느 한 쪽이나 양쪽 모두 정신적 문제가 생길 수 있는 것이죠.

 

 

 

 

이러한 부부의 갈등은 대화를 통해서 불화를 극복하고 원만한 가정으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중년부부뿐만 아니라 많은 부부들이 다양한 문제로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둘이 노력해도 극복하기 어렵다면 정신과의사의 도움을 받아 배우자와 나의 속마음을 이해하고 소통하게 되면 개인의 정신건강은 물로 부부관계도 나아질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