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과대망상증, 강남정신과치료

과대망상증, 강남정신과치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과대망상증, 즉 과대망상은 사전적의미로 보자면 자신의 현재상태를 실제보다 터무니없이 크게 과장하고 마치 그것을 사실인 것처럼 믿는 것인데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한 드라마에서는 남자 주인공이 초능력을 발휘해 여주인공 몰래 목숨을 구하고는 본인이 구하지 않은 척합니다. 이 가운데에 여주인공이 무언지 모를 느낌에 남주인공에게 자신을 구한 사람이 남주인공이 아니냐고 묻지만 남자주인공은 여주인공에게 그런 일이 가능하냐며 망상증이 있는 거냐고 말하는데요.

 

 

드라마 상에서 여주인공도 자신이 스스로 잘못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정신과 상담을 받는데, 이 때 정신과의사가 여주인공에게 급격한 스트레스로 인한 과대망상증이 일부 나타날 수 있다고 말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과대망상증은 다른 병에서도 생기기는 하지만 주로 조증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보통 과대망상이 생기면 자기에 관한 모든 것을 과장되게 생각합니다. 자기가 다닌 학교가 천재들만 모인 학교라고 생각하거나 자기는 무슨 일이든 다 해낼 수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증세가 가벼울 때는 자신감으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조금 진행되면 허풍이나 망상으로 느껴집니다. 그러나 본인은 현실감을 잃고 자기의 주장이 사실이라고 굳게 믿고 행동합니다.

 

 


과대망상이 있다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강남 정신과 치료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