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정신건강

수면장애, 불면증 극복 신경정신과

수면장애, 불면증 극복 신경정신과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수면장애 즉 불면증으로 이 긴긴 겨울 밤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불면증은 수면장애 중에서도 가장 흔한 것인데요. 사실상 성인 3명 중에 1명은 경험해봤으며 10명 중 1명은 만성불면증에 시달리고 있다고 합니다.

 

 


밤에 잠자리에 들면 곧 잠이 들어야 하는데 불면증에 걸리면 머리는 오히려 더 맑아지고 온갖 생각이 다 오고 갑니다. 잠을 자려고 머릿속으로 숫자도 세어보고 아는 방법은 다 해봐도 소용이 없습니다. 간신히 잠이 들었다가도 금방 깨기도 합니다.

 

 

 

 

이렇게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게 되면 그날 하루의 컨디션이 좋을 리 없죠. 잠은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라서 잠이 모자라면 건강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방치하게 되면 피로가 쌓이고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저항력이 떨어지고 짜증이 나고 신경과민이 됩니다.

 

 

그 뿐만 아니라 이 수면장애가 우울증 같은 노이로제까지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로를 유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소화가 안 된다던가 기타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가 될 수도 있는데요.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단순한 불면증인 경우에는 시간이 흐르면 자연스럽게 치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수면장애가 지속된다면 적극적으로 해결하려고 노력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잠과 카페인을 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자리가 너무 덥거나 춥지 않게 해야 하고 시끄럽지 않게 해야 합니다.

 

 

 

 

간혹 불면증을 이기려고 알코올을 이용하시는 경우도 있지만 알코올은 잠이 드는 데에는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잠이 얕아져서 도리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의 근본적인 치료에는 도움이 되지 않고 잠의 질만 나빠지니 이 방법은 이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스로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도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가 개선되지 않는다고 하면 정신과의사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수면장애 극복을 돕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 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