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상담, 가장 무서운 대화부족

부부상담, 가장 무서운 대화부족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가 서로 등을 돌리게 되는 이유야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근본적인 이유가 대화부족이라는 것 알고 계신가요?

 

 

 


2012년 한 부부는 10년을 행복하게 잘 사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갑자기 이혼을 했는데요. 좋은 모습을 보일 때도 가까운 사람들은 쇼 윈도우 부부가 아닐까 의심을 했다고 합니다. 남편이 사업에 바쁘다면서 가정에 소홀하고 아내는 남편과 대화에 굶주렸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입니다.

 

남편은 아내가 원하는 소통 대신 사업이 잘되면서 명품을 사주거나 물질적 보상만 했다고 합니다. 아내와 가정을 돌볼 틈이 없다는 것이죠.

남편도 아내도 서로 좋아하지만 부부보다는 정말 좋은 친구로 지내는 것이 훨씬 행복할 것 같아 갈라서기로 했다고 하면서 아무 불협화음 없이 협의이혼으로 끝을 맺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그렇게 대화할 틈을 낼 수 없었을까요? ‘저녁 시간을 돌려주겠다’는 공약을 내건 정치인도 있었지만 우리의 현실이 잦은 야근에 회식에 일찍 집에 돌아가 가족끼리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OECD국가 중에 최장시간 근로기록을 자랑하고 있지요. 그렇기는 하지만 대화를 꼭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면 어떻게든 시간을 낼 수 있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문제는 말을 해봐야 무슨 소용이 있나 하고 포기하는 마음일 것입니다. 어렵게 말을 해도 아무 것도 달라지는 게 없었으니까요. 배우자가 말을 들어주고 이해해주지 않으니 굳이 말을 하고 싶지도 않아져 대화 없는 부부가 됩니다. 긴 시간이 필요하기보다는 따뜻한 마음이 오가는 대화가 필요합니다. 꼭 같이 보내는 시간을 늘리고 이런저런 이야기들을 나누시기 바랍니다.

 

 

대화를 하려고 해도 정말 말이 안 통하는 부부라면 정신과의사의 상담이 서로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부상담을 돕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