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분노조절장애

왜 자꾸 화가 나지?

왜 자꾸 화가 나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아무리 참으려고 해도 화가 날 때가 있습니다. 전 같으면 참고 넘어갔을 텐데 못 참고 화를 내고서는 시원하기도 하지만 후회가 될 때가 더 많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이런 생각을 하게 됩니다. 내가 요새 왜 자꾸 화가 나지? 이유가 분명할 때도 있고 전혀 그럴 이유를 찾을 수 없을 때도 있습니다.

 

 

 

 

자신의 분노나 화를 효과적으로 조절하지 못하고 안으로 쌓이면 여러 가지 병이 될 수 있는데 그 중 하나가 홧병입니다.

 

 

 

 

홧병은 분노를 억누르다가 가슴에 응어리가 져서 몸과 마음에 병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 여기저기 아파서 약을 자주 먹게 됩니다. 그러나 그 정도로는 화를 다 억누르지는 못 해서 분노조절이 안 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화를 많이 내면 자기 마음을 조종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자연히 주위사람들과 마찰이 잦아지고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어려움이 많이 생깁니다. 홧병은 분노하게 하는 상대를 만났을 때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계속적으로 나타납니다.

 

 

 

 

누군가에게 화가 난다고 다 홧병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화를 다루지 못 해서 병이 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화가 나면 무조건 참기보다는 자기에게 맞는 대처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화날 일이 없는 사람은 없으니까요.

 

 

오랜 동안 속으로만 끙끙 앓으면서 참다가 생긴 병이어서 치료도 약만 먹는 것보다는 가슴에 응어리진 것을 풀어주는 정신과의사와 상담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한 번의 상담으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지만 꾸준히 치료를 받으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