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상담] 부부싸움 갈등 해결방법?

[부부상담] 부부싸움 갈등 해결방법?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살다보면 부부간에는 크고 작은 갈등과 싸움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를 슬기롭게 해결하는 부부가 있는가 하면 그냥 참고 감내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어떻게든 넘기기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지만 꾹꾹 참고 넘기는 경우는 언젠가 터질 지뢰를 묻고 있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뢰가 많아져서 폭발할 때는 엄청난 파괴력을 가지게 되지요.

 

 

애초에 갈등을 만들지 않으면 좋겠지만 한집에 살면서 부부는 좋은 일만큼 다툴 일도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오히려 두 사람이 같이 살면서 의견충돌이 일어나지 않는 게 이상한 일이지요.

 

 

 

 

결국 부부 사이에 이견을 조정하고 갈등이 생겼을 때 타협해서 극복할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고 부부가 서로 윈윈하는 결론을 도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저하게 불공평한 결론이 난다면 갈등은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더 커지지요.

 

 


결론도 만족스러워야 하지만 그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에 필요한 것은 오직 편안하게 나눌 수 있는 대화 한 가지 뿐입니다.

 

 

대화는 한 사람이 주도해서 이끌고 다른 한 사람은 수동적으로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둘이 같이 참여해서 서로 의견을 교환하면서 결론에 도달해야 합니다. 그 과정을 통해서 부부가 서로 상대를 더 이해하고 정이 들게 됩니다.

 

 

 

 

대화를 하겠다고 시작하지만 자주 싸움으로 번져 얼굴을 붉히고 둘 다 만족하지 못하는 결론이 나는 부부도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부부상담의 도움을 받아 부부간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