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상담 대화로 해법찾기

부부상담 대화로 해법찾기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는 가정의 중심이면서도 혈연관계로 이어지지 않은 관계입니다. 그러다 보니 부부간의 갈등이 발생하거나 문제가 생기면 가정의 중심이 흔들리게 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보니 부부 중에 누군가는 가정을 위한다는 이유로 참는다거나 서로 참아내는 과정 속에서 흔히 ‘사랑이 아닌 의리로 산다’라며 희화화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누군가는 인내하며 서로 문제점을 회피하다가 어느 순간 그 문제가 눈덩이처럼 점점 불어나 부부 스스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지경에 이르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때 부부상담을 진행하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이렇게 부부상담을 통해 부부간의 대화법이나 서로의 관계에 대해 되돌아보며 이전보다 더욱 돈독한 부부관계로 개선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부부상담을 하다보면 정말 다양한 경우를 만나게 되지만 그 중에 부부갈등의 주원인이 되는 것은 대화의 문제가 많습니다.





서로 부부간의 대화가 부족하다거나, 대화의 방식이 조금 잘못되어 있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부부간의 갈등을 더욱 증폭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그런데 어떻게 대화를 하느냐에 따라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더욱 돈독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말다툼이 심해져서 서로 날선 말이 오가고 있다면 대부분 이성적인 판단이 흐려져 극단적인 대화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30분 정도가 지나면 그러한 감정적인 흥분상태가 가라않게 되는데, 이 때 대부분은 그전의 대화에 대해 후회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 부부가 극단적으로 감정이 치솟을 때 그에 따른 대화를 할 것이 아니라 우선 시간을 보내면서 차분히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후 부부대화를 진행해 나가시되 이때 서로를 탓하는 말보다는 자신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부상담을 진행하다보면 서로 ‘너는 항상 그래’, ‘또 그러지’ 등의 표현을 반복해 사용하는 경우를 종종 마주하는데요.


이러한 표현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반발심을 들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나는 당신의 이러한 행동으로 인해 서운하다’ 등 상대 배우자를 무조건 탓하기보다 자신의 관점에서 대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부부 두 사람의 스스로 노력으로 인해 부부대화가 개선이 된다면 좋겠지만 사실상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부부상담을 통해 해법찾기를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