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

부부상담치료 받아야 할까?

부부상담치료 받아야 할까?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최근 개그맨 가상부부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한 커플이 부부상담을 받는 모습이 방송에 그려진 바 있습니다. 두 사람을 실제로 결혼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결혼했을 때 어떨지 미래를 준비하며 결혼생활을 점검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다양한 과정속에서 부부의 평소 대화 유형 등을 살펴보며 부부 스스로 반성하기도 하고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하는 지에 대해서 고민하는 모습들이 보여 졌습니다.





이렇듯 부부상담은 단순히 부부가 문제가 있어야만 받는 것은 아닙니다. 


부부가 더 나은 미래를 위해서 더 잘 지내기 위해 부부상담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사실 부부가 갈라서는 것이 쉬워지고 이혼이 흠은 아니라는 인식이 부부가 견디려 하는 것보다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때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부상담치료를 하다보면 부부가 서로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서로 소통하지 않고 넘어가다 쉽게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는 부부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우리가 이해할 것은 부부는 사실 가정 내에서 혈연으로 이뤄지지 않은 유일한 관계로 혈연으로 이뤄진 관계라는 것입니다. 혈연으로 이뤄진 형제간에도 성격은 천차만별인 경우가 대부분일 것입니다.


하물며 사실상 ‘결혼’이라는 제도 안에서 부부가 되지 않았다면 남이었을 두 사람이 한 가정을 이룬다는 것은 서로 간에 분쟁이 없을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살아가며 서로를 더 잘 알아가고 맞춰가는 과정이 필요한 것입니다.





때로는 이러한 과정을 지나 오히려 참다가 부부문제가 걷잡을 수 없이 커지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때에는 부부상담치료 등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습니다. 


부부상담을 통해 서로가 어떠한 성향을 가지고 있었고 문제해결 방법이 어떻게 되는지 등을 알아감으로 그동안의 행동 등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그를 통해 부부가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부부상담치료를 받아야 할까?하고 아직 고민하고 계신분들 있으실 겁니다. 우선 문제의식을 느꼈다면, 혹은 고민하고 있다면 부부상담치료를 통해 그 고민을 해결하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