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 성격차이 극복 불가한가?

부부 성격차이 극복 불가한가?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연예인들과 같은 공인들이 이혼을 선택하는 경우 그 사유로 '부부 성격차이'를 드는 경우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부부 사이를 갈라서게 되는 근원적인 문제를 보면 성격차이가 대다수라고 말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럼 부부간의 성격차이는 완전히 극복할 수 없는 것인가? 우리가 살펴볼 것은 완벽한 부부 성격차이에도 오히려 더 잘 지내는 부부도 많다는 사실입니다.





사실 성격차이라는 것은 오히려 성격이 유사하다는 것보다 더 많은 경우의 수가 있습니다. 한 부모님 아래에 태어난 형제도 성격차이가 심한 데 2-30년을 남으로 살아온 두 남녀가 성격이 완전히 동일하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성격차이는 서로가 살아가는 방식이 다름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데 앞 서 말한 것처럼 2-30년을 각자의 삶을 살다가 결혼을 해 한 지붕 아래에 거주하며 산다는 것은 연애와는 또 다른 현실이기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렇게 부부 성격차이가 있을 때 자기주장을 하기보다는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이해하는 것이 우선 중요하다 할 것입니다. 상대방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맞추려고 하면 다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각자 부부의 그 자체를 받아들이려고 노력하며 상대를 이해하고 배려하려는 노력이 부부 성격차이 극복에 열쇠가 됩니다. 하지만 이 때 한 배우자만 이해하고 애쓰는 것은 그 배우자가 지칠 수 있기에 충분한 대화를 통해 서로의 성격차이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부 두 사람만의 노력으로 이러한 부부 성격차이가 극복된다면 좋겠지만 이미 대화가 통하지 않는다며 답답해하는 부부들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부부상담 등을 통해 성격차이 극복을 위한 노력이 도움이 됩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