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부상담/고부/성격차이 갈등

부부성격차이 극복하려면

부부성격차이 극복하려면





안녕하세요?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


부부가 연애하던 시절에는 서로 성격차이가 있어 잘 맞는다고 했다가 결혼후에는 부부성격차이로 못 살겠다 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많은 부부들이 왜 이혼을 선택하는 가에 대한 답변에는 부부성격차이가 압도적인 원인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만 시선을 돌리면 부부성격차이가 오히려 부부가 잘 살아가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성격차이로 문제가 발생 했을 때 어떻게 해결하는가가 포인트라 할 수 있습니다.





부부의 성격이 비슷하다고 하더라도 어디까지나 ‘비슷’하다 정도이지 완전히 같을 수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부부에 성격차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부부성격차이가 지나쳐 맞지 않았다면 부부가 되지 못할 인연이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애시절에는 문제가 되지 않았던 성격차이가 왜 결혼하고 나서는 문제가 되는 것일까요?





결혼은 현실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연애와는 다르며 2-30년을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온 남녀가 같은 집에 거주하며 살아간다는 것에는 큰 차이가 있기에 이러한 말이 있는 것인데요.


따라서 연애 때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은 것이 부부의 생활입니다. 따라서 부부가 함께 했을 때 서로의 성격차이는 어느 정도 감안해야하는 부분인 것인데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부부가 마냥 인내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서로의 성격차이를 이해해가며 맞춰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제는 억지로 맞추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부성격차이로 고민할 때에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진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건강한 부부사이를 위해 결혼 전부터 부부상담을 통해 서로를 더 깊게 알아보고 이후의 결혼생활을 어떻게 해 나갈 지에 대해 계획을 세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신혼부부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부부성격차이로 인해 갈등을 갖고 계시다면 상담을 통해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마음의 힐링헬퍼 영동신경정신과입니다.